강동구, 202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공모전 우수상
강동구, 202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공모전 우수상
  • 양대규
  • 승인 2023.12.19 17:55
  • 댓글 0

전국 최초 구 직영 '강동어린이식당' 수상 영예
강동구가 ‘2023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수희)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마포구 서강로 60)에서 열린 ‘2023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강동어린이식당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국내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 추진 10주년을 맞아 아동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낸 지자체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의 공동 주최로 마련됐다.

이 공모전에서 강동구의 ‘강동어린이식당’이 “전에 없던 방법으로 아동의 권리를 실현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우수상을 수상했다. 구는 저소득 및 맞벌이 가정의 아동‧청소년에게 건강한 저녁 식사와 함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강동어린이식당’을 조성하고 전국 최초로 구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강동어린이식당은 상주 영양사가 전문적으로 구성한 저녁 한 끼 식사를 아동·청소년이 저렴한 가격(2,5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식당을 운영하지 않는 시간에는 가라테교실, 바른먹거리 테마교육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동·청소년들의 여가 문화공간으로도 자리 잡고 있다.

정혜정 아동청소년과장은 “강동어린이식당은 세심한 강동형 복지 정책 중의 하나”라며, “앞으로도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친화도시 강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