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공무원, 입증ㆍ보상 빨라진다
재해 공무원, 입증ㆍ보상 빨라진다
  • 신일영
  • 승인 2023.12.27 09:12
  • 댓글 0

공상추정제 첫 시행, 근무경력 확인시 공상 승인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앞으로 공무상 재해를 입은 공무원의 입증과 보상이 빨라진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 등을 통해 올해 첫 시행된 ‘공상추정제’로 소방ㆍ경찰ㆍ우정직 등 현장 공무원들의 재해입증 부담이 완화돼 신속한 공상 승인과 보상체계가 구축됐다고 26일 밝혔다.

공상추정제는 공무 수행과정에서 유해하거나 위험한 환경에 상당 기간 노출돼 질병에 걸린 경우, 공무상 재해로 추정하는 제도로 지난 6월부터 시행됐다. 기존에는 공무 수행으로 질병이 발생했다는 인과관계를 공무원이 각종 증빙자료를 제출해 직접 입증해야 했으나, 공상추정제 적용 질병의 경우 관련 근무경력만 확인되면 공상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비호지킨림프종(혈액암)을 진단받은 ㄱ 소방관은 유해 물질에 노출됐다는 입증 없이 5년 이상 화재진압업무를 수행했다는 추정기준에 부합해 최근 공무상 질병을 인정받았다.

10년 이상 집배 업무를 수행한 우정직 공무원은 어깨 관련 질병, 교대 근무하던 경찰관은 뇌출혈 등, 특정한 직종이나 환경에서 일정 기간 근무했다는 사실만으로 공무상 질병으로 추정됐다.

한편, 공상추정제는 공무원 이외에 국가유공자, 군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보상제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최근 국가보훈부는 질병에 대한 추정제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고, 국회에서도 <군인 재해보상법> 개정법률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를 통해 질병의 공무 관련성을 인정받기 위한 청구인의 입증 부담이 완화되고, 신속하게 보상받는 체계가 재해보상 분야 전반에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정연 재해보상정책관은 “공상추정제를 통해 유해ㆍ위험요인에 노출돼 근무하는 공무원의 어려움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재해보상 체계를 혁신적으로 선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