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스마트 혁신 도시 입증
서초구, 스마트 혁신 도시 입증
  • 전주영
  • 승인 2023.12.30 11:50
  • 댓글 0

그린애플어워즈 3관왕, 디지털 지방정부 우수사례 최우수상,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등 국내외적 우수성 입증
서초구청 전경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올해 눈부신 활약으로 각종 대외기관 평가 및 공모사업에서 67건의 실적을 인정받고, 137억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먼저, 구는 스마트행정, 복지, 일자리, 보건 등 구정 전 분야에 톡톡 튀는 사업 발굴로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해 구정 살림에 크게 보탬이 될만한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주요 사업으로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12억) △서울형 키즈카페 공간선정(17억)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14억) 등이 있다. 향후 구는 이번 인센티브를 관련 사업에 알뜰살뜰 사용할 예정이다.

대외적으로는 영국 친환경 비영리단체 주관의 ‘그린애플어워즈’에서 7년 연속 수상과 함께 최초로 한해에 3관왕을 달성했다. △지속가능분야의 양재천 복구사업 ‘금상’ △탄소감축분야의 참 착한 서초코인 ‘은상’ △자원재생분야의 장난감 수리센터 ‘동상’을 수상해 구의 친환경 정책을 널리 알렸다.

또, 구는 올해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2023 디지털 지방정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7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OK민원센터' 재개관과 ‘전국 최초 QR코드를 활용한 전자민원서식 작성시스템’은 디지털 환경에 걸맞은 맞춤형 민원 서비스 제공과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직관적인 시스템 기능을 구현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탄소중립시대에 발맞춘 스마트행정도 인정받았다. 특히, ‘서초코인시스템’은 ‘착한 포인트’로 탄소중립 실천과 사회적 약자보호, 환경,복지,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한 가치를 실현했다. 해당 사업으로 적립된 코인은 공공시설과 약 400개의 서초탄소제로샵에서 결제시 사용하거나 기부가 가능하며, 지난 9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스마트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구는 올해 △고령친화도시인증(WHO)과 △스마트도시 국제표준인증(BSI영국표준협회)을 획득하는 등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한걸음 더 도약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서초구민들과 1600여명의 서초 동료들이 함께 노력해 이뤄낸 결과다”며 “내년에도 주민이 체감하는 생활행정을 펼쳐 ‘오늘 행복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