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유공 우수기관 선정!
중랑구,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유공 우수기관 선정!
  • 신일영
  • 승인 2024.01.02 09:43
  • 댓글 0

복지 사각지대 발굴ㆍ예방ㆍ지원 기여한 공 인정, 보건복지부 표창 수상
중랑구가 2023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및 운영 유공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023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및 운영 유공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보건복지부의 주관으로 총 243개 전국 지자체 중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표창이다. 중랑구는 위기가구 발굴과 예방, 지원 등에 힘쓰며 지역사회의 촘촘한 안전망 구축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사업은 18개 기관에서 제공하는 44종의 위기 징후 정보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파악하는 사업이다. 이는 숨은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구는 지난해 11월20일부터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6차 정기조사 기간에 돌입해 계속해서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힘쓰고 있다. 이번 정기조사에서는 겨울철 한파에 따른 난방비 부담이나 계절형 실업 등으로 인해 취약계층이 증가함을 고려해 전·월세 취약가구 중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체납, 통신비 체납, 금융 연체 등의 위기 징후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있다.

아울러 조사를 통해 발굴된 약 2500명의 위기가구 대상에 대해 집중적인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며, 조사는 1월12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구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뿐만 아니라 인적안전망을 활용해 민관협력 발굴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도 꾸준히 힘쓰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이웃의 안부를 직접 챙기는 ‘우리동네돌봄단’이 지난해 구성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중랑우체국과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협약을 체결해 우체부 집배원이 복지 사각지대로 의심되는 가구의 안부를 챙기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사각지대에서 소외돼 어려움을 겪는 구민이 없도록 올해는 더욱 꼼꼼한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라며 “앞으로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강화하고 지원책 또한 더욱 두텁게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