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지역사회보장사업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중랑구, 지역사회보장사업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 신일영
  • 승인 2024.01.03 09:41
  • 댓글 0

사업계획 체계적 수립ㆍ관리… 계획내용 충실성 등 5개분야 14개 지표 고점
중랑구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2022년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분야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2022년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분야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복지 수준을 높이고 복지행정 우수사례를 전파하고자,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복지사업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평가에서 중랑구가 영광을 차지한 분야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부문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수립하는 종합계획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돌봄, 보건, 문화, 교육 등 사회보장 전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구는 사업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관리한 성과에 대해 높이 인정받았다.

구체적으로 △계획내용의 충실성 △시행과정의 적정성 △시행결과의 우수성 △지역주민의 참여도 만족도 및 민관협력 △사업관리 및 역량강화 노력 등 5개 분야, 14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구는 중랑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인가구 및 독거 어르신 등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유관기관과 협력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SOS센터 사업’이 있다. 구는 조례 제정부터 병원 및 복지시설 등 유관기관 업무협약, 역량 강화교육 및 간담회 실시 등 사각지대 돌봄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스마트시스템 및 복지공동체를 활용해 사회적 고립가구를 상시로 발굴하는 ‘고독사 예방사업’은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기틀을 마련했다.

이 밖에도 구민들에게 다채로운 문화 향유 기회제공을 위해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유연하게 적용한 '문화인프라 확충타구와의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한 교육사업 추진' 등을 중점으로 다양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우수지자체 선정은 구민이 구민을 돕는 복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민관이 협력하여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항상 주민 가까이에서 소통하고 구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