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산정결과 첫 공개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산정결과 첫 공개
  • 양대규
  • 승인 2024.01.08 09:00
  • 댓글 0

관광, 군인, 통근, 외국인, 통학으로 유형 구분...전체적으로 체류인구가 등록인구보다 높아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지방소멸시대 새로운 인구 개념으로 떠오른 생활인구의 최초 산정 결과가 공개됐다.

생활인구는 지역 내 기존 등록인구와 월 1회, 하루 3시간 이상 체류하는 인구를 포함한 개념이다.

정부는 7개 인구감소지역의 공모를 통해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생활인구를 산정했으며 체류목적을 중심으로 △관광 △군인 △통근 △외국인 △통학 유형으로 구분했다.

7개 지역 모두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 수가 많았으며 관광유형에 속하는 충북 단양군의 경우 지난해 6월 기준 체류인구가 등록인구보다 8.6배 높았다.

또한 관광유형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체류일수가 짧았으며 주로 30세 미만의 젊은 층 비율이 높았다.

통근유형 지역은 체류인구 중 남성의 비중이 높았으며 비숙박형 인구가 많았던 만큼 인근 지역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 철원 등 군인유형 지역의 경우 체류인구 중 남성인구가 높았고 평균 체류일수가 길었다.

통학유형과 외국인유형 지역은 체류인구가 등록인구보다 각각 3.5배,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생활인구 산정 값을 각 지자체와 관련 부처에 공유해 인구감소 대응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광유형 지역의 경우 생활인구의 성별, 연령대, 체류일수 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축제 콘텐츠 개발 및 홍보 전략 수립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으로 89개 인구감소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생활인구 산정값을 도출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에는 신용카드사의 소비데이터도 추가 연계할 방침이다. 

생활인구의 소비유형, 지출수준 등도 구체화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 계획 수립이 촘촘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지역별 행·재정적 특례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분배 등에 생활인구제도를 반영하면서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상민 장관은 “인구감소시대에 변화된 인구개념을 반영한 생활인구를 지역소멸을 막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하겠다”며, “이번 생활인구 산정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으로 각 지자체가 지역실정에 맞는 활성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