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공정한 인재 채용 뿌리 내렸다!
도봉구, 공정한 인재 채용 뿌리 내렸다!
  • 신일영
  • 승인 2024.01.08 11:36
  • 댓글 0

전국 최초 고용감찰관 도입, 4년간 355명 공정 인재 채용 성과
오언석 구청장(왼쪽 네번째)이 신규 고용감찰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고용감찰관제도를 통해 ‘공정한 인재 채용’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고용감찰관제도는 인력 채용 논란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고용감찰관 참관 303회를 진행해 총 355명의 공정한 인재 채용이라는 성과를 이뤘다.

구는 투명한 인력 채용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지난 3일 도봉구 신규 고용감찰관 5명을 새로 위촉했다. 이번 신규 위촉은 앞서 위촉한 고용감찰관의 임기 가 구랍 31일로 만료됨에 따른 것이다.

신규 고용감찰관의 임기는 올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31일까지며, 2년간 도봉구 전 부서 및 산하기관의 채용(임기제공무원, 공무직 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서류전형 및 면접 등 채용의 전 과정을 참관한다.

주요 역할은 △서류 및 면접 심사위원이 채용계획에 따라 적정하게 구성됐는지 △채용공고가 관계규정을 준수했는지 △채용계획 및 채용공고 사항대로 이행하는지 △평가기준ㆍ방법 및 점수 산정 등이 공정한지 △그 밖에 채용 과정의 공정성 및 적절성에 관한 사항 감시 등이며, 이 모든 사항을 확인 후 결과보고서를 구 감사담당관에 제출한다.

또한, 인력 채용에 대해 제도개선이 필요할 경우 이를 구청장에게 권고하고 채용과정에서 비위가 발생했을 시 감사를 요구하는 역할을 맡는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도입한 고용감찰관 제도가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용감찰관 제도운영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재채용문화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과거 타 지자체 일부 산하기관들이 직원 채용 시 평가항목 외 다른 사항들을 평가해 논란이 됐다. 이에 구는 인력 채용 문제가 구에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도봉구 고용감찰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국 최초로 고용감찰관 제도를 시행했다.

시행과 함께 일차적으로 감사담당관에서 채용 계획의 적정성을 사전 검토하는 일상감사도 확대 추진해 고용감찰관의 참관과 더불어 채용 전 과정의 적정성을 점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행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인력 채용 분야 일상감사 147건과 고용감찰관 참관 303회를 진행해 총 355명의 인재를 채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