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100세 어르신 장수축하물품 지급
관악구, 100세 어르신 장수축하물품 지급
  • 전주영
  • 승인 2024.01.09 17:15
  • 댓글 0

경로효친 사회적 분위기 조성 및 어르신 복지증진 기여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갑진년 새해를 맞이해 지역 내 100세 도래 어르신에게 ’장수축하물품‘ 지급에 나선다.

’장수축하물품‘은 구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구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 <관악구 장수축하물품 지급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후 ’2024년 장수축하물품 지급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세부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마련했다.

지급 대상은 구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100세 이상의 어르신으로, 현재기준 총 75명(100세 도래 21명, 101세 이상 54명)이다.

대상자는 50만원 상당의 안마매트, 공기청정기, 제습기, 이불세트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물품 신청 방법은 해당 어르신이 100세가 되는 날의 전월(前月)에 동 주민센터에서 발송한 안내문을 받고, 당해연도까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 본인이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배우자 또는 부양의무자에게 위임해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이번 사업이 올해 첫 시행임에 따라, 101세 이상 어르신도 연말까지 신청하면 축하물품을 받을 수 있다.

구는 이번 사업이 경로효친의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어르신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백 년을 살아 온 존재감만으로 귀감이 되는 우리 어르신들의 노후를 응원할 수 있어 진심으로 기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하고 특색있는 복지 정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