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 서영섭
  • 승인 2024.01.16 09:37
  • 댓글 0

건강 협력·건전 견제와 비판으로 시민 뜻 대변하는 의회 될 터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이 2024년 신년을 맞아 지난 15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이 2024년 신년을 맞아 지난 15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이 2024년 신년을 맞아 지난 15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영식 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2024년 의정 운영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김영식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제9대 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지역 주민의 의사를 의정에 반영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신년에도 현장 속에서 시민을 위한 정책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3일 의회에 제출된 집행부 재의요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김 의장은 어려운 국내외 경제 상황과 시 세입 감소 등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번의 세밀한 심사를 거쳐 의결한 사항을, 업무추진비 삭감 등을 사유로 재의를 요구한 것에 대해 의장으로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해당 사안은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규정과 절차 그리고 의원 34명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처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청사 문제와 관련해서 김 의장은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이니만큼 시민 대다수의 의견과 공감을 얻어야 할 것”이라며 “경기도 투자심사에서 재심의 의결된 조건과 같이 시민과 의회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수렴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1월 시의회 정기인사에서 인사권 독립 후 최초로 의회사무국장을 내부에서 승진, 발탁한 것은 시의회 자주성 확보와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음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영식 의장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의회와 집행부 간의 대립이나 의회 내부의 대립은 우리 의회가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담아내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라며 “다만, 집행부와의 갈등으로 인해 시민께 아쉬움을 드린 점에 대해서 의장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올 한해 소통과 협치를 통해 시민의 기대에 더욱 부응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시민의 행복과 고양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