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자율방범대 노후 방범초소 새단장
양천구, 자율방범대 노후 방범초소 새단장
  • 정칠석
  • 승인 2024.01.16 14:30
  • 댓글 0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정기 순찰 활동을 통해 치안 취약지역의 범죄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지역 자율방범대의 열악한 근무 여건을 개선해 사기를 진작하고자 낡고 오래된 자율방범대 초소 13곳의 간판과 건물을 전면 교체 및 리모델링했다.

일반 컨테이너로 구성된 기존 자율방범대 초소는 외부가 파손된 부분이 많아 도시 미관을 크게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였다.

뿐만 아니라 내부도 천장 누수, 바닥 꺼짐 현상이 발생하는 등 그간 재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구는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간 목1~4동, 신월1·2·3·5·6동 등 노후 초소 10곳을 주택형 컨테이너로 신규 교체하고, 나머지 3곳은 기존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해 주택형으로 리모델링했다.

이번 재정비를 통해 부식되고 색이 바래 어두웠던 초소 외관은 밝고 깔끔한 색감으로 바뀌었으며, 내부에는 난방을 위한 열선과 공기순환용 환풍기가 설치돼 활동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아울러 구는 자율방범대원들의 소속감 제고 및 대민 홍보를 위해 목재, 철제 간판 등 중구난방이던 기존 간판 디자인을 통일하고 야간 보행 시 누구나 자율방범대 초소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발광다이오드(LED) 간판을 새롭게 설치했다.

특히 재정비된 간판에는 저녁 시간대 자동으로 조명을 밝히는 타이머 기능이 탑재돼 있어 야간 보행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기재 구청장은 노후 초소 13곳을 일괄 재정비해 근무환경 개선 및 사기 진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달 18일 양천구 자율방범대연합회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기재 구청장은 “주민 안전을 위한 봉사정신으로 치안 지원에 헌신해주고 계신 자율방범대원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실 수 있도록 노후 초소 13곳을 일괄 재정비했다”면서 “앞으로도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발굴·운영해 범죄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