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새해부터 혼자 사는 청년 '무료 건강검진' 지원
동작구, 새해부터 혼자 사는 청년 '무료 건강검진' 지원
  • 전주영
  • 승인 2024.01.19 14:29
  • 댓글 0

19~39세 1인가구 대상 연 1회...신체계측, 결핵검사, 당뇨 등 혈액검사, 소변검사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혼자 사는 청년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해 올해부터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이번 건강검진은 2030세대의 1인 가구가 취·학업, 바쁜 직장 생활로 건강 관리에 소홀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만성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동작구에 주소지를 둔 19~39세 1인 가구는 누구나 연 1회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 항목은 △신체계측, 혈압 등 기초검사 △결핵 검사(흉부방사선검사) △당뇨, 간 기능, 성병 등 혈액검사 26종 △소변검사 10종 등 총 46종이다.

검진 희망자는 별도 신청 없이 평일 오전 9시~11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한 후 동작구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단, 검사 전 10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하다.

검진 결과서는 1주일 후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다. 검진 후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보건소 의사와 1 대 1 상담을 제공하고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통한 운동 및 영양 상담 연계로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건강검진 관련 자세한 사항은 동작구보건소 건강검진실(820-9477~8)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관내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 등 1인 가구의 안정적인 주거 정착을 돕기 위해 ‘전·월세 계약 도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전문성을 갖춘 공인중개사를 주거안심 매니저로 위촉해 전·월세 계약 상담, 주거지 사전 컨설팅, 주거안심 동행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울시 1인 가구 포털 ‘씽글벙글 서울’ 또는 동작구청 부동산정보과(820-1491)로 사전 예약하면 전화 또는 대면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대면 상담은 구청 1층 부동산정보과에서 매주 월·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진행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동작구에는 청년 인구가 많은 만큼 학업, 취업 등의 이유로 건강 관리가 어려운 혼자 사는 청년을 위해 맞춤형 건강 검진을 지원한다”며 “앞으로도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