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용두근린공원 GTX-B 환기구 설치 '주민들 반발'
동대문구, 용두근린공원 GTX-B 환기구 설치 '주민들 반발'
  • 양대규
  • 승인 2024.01.22 21:42
  • 댓글 0

이미 GTX-C 노선 환기구 설치 예정돼
동대문구 용두근린공원에서 운동하는 이필형 구청장과 주민들
동대문구 용두근린공원에서 운동하는 이필형 구청장과 주민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용두근린공원(용두동 34-1 일원)에 GTX –B노선 환기구 설치가 계획되며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들끓고 있다.

구 관계자는 동대문구청사 맞은편에 위치한 용두근린공원은 평소 휴식과 운동을 위해 주민들이 즐겨 찾는 생활공간이나 기피시설인 환기구 설치에 대한 소문이 돌며 주민반대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고 전했다.

18일 ‘2024 주민소통회’에서 용신동을 찾은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에게 용신동 주민들은 “우리가 무슨 죄를 지었기에, 환경자원센터도 모자라 환기구까지 떠안고 살아야 하는 것이냐”며 울분을 토했다.

구는 2009년 종합 폐기물 처리시설인 ‘환경자원센터’를 만들며 주민 편의를 위해 센터일대를 용두근린공원으로 조성한 바 있다.

당초 성동구에 설치될 예정이던 해당 환기구는 인접 환기구의 위치가 현장여건에 따라 조정되며 동대문구민이 애용하는 공원 내로 자리를 옮겼다.

계획대로 환기구가 들어설 경우 장기간 공사에 따른 소음 · 분진의 발생과 일대 교통정체로 극심한 주민불편이 예상되며, 특히 해당 공원에는 이미 GTX-C노선 환기구의 설치가 예정돼있어 이번 GTX-B노선 환기구의 추가 설치계획이 인근 주민들에게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환기구 설치 건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 구 및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위치 변경을 통보 했다는 점이다”며 “동대문구민을 무시한 국가철도공단의 조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환기구 설치계획을 조속히 철회해 다른 장소로 변경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