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 운영
관악구,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 운영
  • 전주영
  • 승인 2024.01.23 19:00
  • 댓글 0

어르신 통합돌봄서비스
거동 어려운 치매와 경도 인지장애 어르신 위한 인지 향상과 정서 안정
사진 1. AI 스피커 사용 안내를 받고 있는 어르신.jpg
관악구 관계자가 어르신 대상으로 AI 스피커 사용 안내를 하고 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치매와 경도 인지장애가 있는 어르신 통합돌봄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를 운영한다.

‘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는 독거 등의 사유로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경증 치매 어르신이 가정에서 편리하게 △인지 학습 △정서 안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AI 스피커를 1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서비스는 코로나19가 성행한 2021년 7월 외출 및 활동 제한으로 독거 어르신들의 고독감을 완화하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94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AI 스피커는 △감성 대화 △말벗 서비스를 통한 정서 지원 △날씨 정보제공 △음악 감상 등의 치매 예방 콘텐츠를 활용하여 어르신의 인지 강화를 돕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치매예방 뇌반짝 퀴즈’를 주 1회 제공해 가정에서 혼자 문제를 풀고 정답을 확인하는 활동으로 인지훈련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악구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의 AI 스피커 사용 빈도와 주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주요 소비 콘텐츠는 △음악 서비스(48.3%) △생활정보(22.1%) △감성 대화(11.5%) △인지훈련(6.8%) 순으로 나타났다.

‘감성 대화’ 콘텐츠 분석 결과, 주요 사용 언어는 ‘행복감과 심리적 안녕감(89%)’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의 85%가 AI 스피커 사용이 ‘즐겁고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다’라고 평가해, AI 스피커가 어르신의 일상 속 고독과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사업 참여 어르신 대상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인지선별검사 1.6점 증가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2.8점 감소 △단축형 노인우울척도 평가 2.0점 감소로 AI 스피커가 실제로 치매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보였다.

이외에도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에게 전화와 방문을 통한 맞춤 피드백을 지원하고, 위험이 감지되면 현장 확인도 실시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를 통해 치매 어르신의 안전과 치매 중증화 지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돌봄 사각지대를 없애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 관련 상담과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관악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879-4910, 492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