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빌라관리사무소 확대 운영... 미아‧수유권역 2곳 공모
강북구, 빌라관리사무소 확대 운영... 미아‧수유권역 2곳 공모
  • 신일영
  • 승인 2024.01.29 14:30
  • 댓글 0

미아‧수유권역 9개 동 대상... 3월19일까지 접수
4월 대상지 확정, 7월부터 운영 시작
지난해 5월 열린 번1동 빌라관리사무소 개소식.
%0

[시정일보]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미아‧수유동 권역 2곳에서 올해 빌라관리사무소를 확대 운영하며, 신규사업 등을 도입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인다.

‘빌라관리사무소’는 빌라 등 소규모 공동주택도 아파트처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이순희 강북구청장이 마련한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다. 골목길 청소, 무단투기 집중 관리 등 청소분야를 비롯해 공용시설물 수리지원, 안전 위해요인 발굴, 주차문제 해결 등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부분들을 지원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빌라관리사무소는 2022년 3월 번1동 시범구역(68동, 694세대)에서 첫 운영을 시작했다. 사업 개시 5개월 차인 지난해 7월 구는 이 사업으로 ‘202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8월 시범구역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사업 만족도가 94%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결과에 따라 구는 시범사업 모델을 적용해 미아‧수유동 권역 2곳에서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업대상지는 공모를 통해 결정된다. 공모 대상은 지역별 균형을 고려해 현재 사업이 시행되고 있는 번동 구역(번1~3동)과 아파트가 밀집된 삼각산동을 제외한 9개 동(삼양‧미아‧송중‧송천‧수유1‧수유2‧수유3‧우이‧인수동) 중 임의관리대상 공동주택이(‘공동주택관리법’ 등에서 정하는 의무관리 공동주택을 제외한 공동주택) 밀집한 구역으로, 구는 오는 3월19일까지 사업 대상지를 접수한다.

이후 △공동주택 밀집‧노후도 △빌라관리사무소 설치 부지 여건 △공모신청구역 주민 참여율 △주거환경 개선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해 4월 경 사업대상지를 선정한 뒤, 7월 경 개소식을 열고 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구는 올해 확대사업의 일환으로 신규사업을 추가하며 기존 지원분야도 보강할 계획이다. 먼저 신규사업으로 사업구역 내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에 이동형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를 설치한다. 깨끗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설치 위치는 빌라관리사무소 매니저 및 주민의견 등을 반영해 수시 이동된다.

또 사업구역 내 위험지역 등에는 강북경찰서와 협력해 안심벨을 설치하며, 공중화장실 등에는 불법촬영 등 범죄예방을 위해 몰래카메라 설치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아울러 화훼 및 수목 식재, 문화생활 향유 등을 희망하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재활용수거함 설치 지원 △옥상방수 및 담벼락 보수 등 공용시설 유지 맞춤형 전문 컨설팅 지원 △관리구역 내 공원 모래놀이터 정비 등을 통해 기존 시행 중인 사업도 보완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공모신청서, 주민동의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강북구청 주택과(6층)로 방문하거나 우편(강북구 도봉로89길 13, 6층 주택과) 또는 담당자 이메일(twowise0918@gangbuk.go.kr)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구 주택과(901-683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시범구역 입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평가에서 응답자의 94%가 만족한 것처럼, 올해 확대구역에서도 구민들이 생활체감형 서비스를 통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구민들의 많은 신청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