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의회 ‘소각장 반대 특별위’ 활동기간 연장
마포구의회 ‘소각장 반대 특별위’ 활동기간 연장
  • 전소정
  • 승인 2024.01.31 18:50
  • 댓글 0

지속 감시‧의견 제시 위해 2025년 2월까지 활동
제4차 회의 개회…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보고
마포구 내 ‘추가’ 설치 강조하기 위해 명칭 변경
마포구의회(의장 김영미)가 지난 30일 구의회 2층 복지도시위원회실에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회했다.

[시정일보 전소정 기자] 마포구의회(의장 김영미)가 지난 30일 복지도시위원회실에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회했다.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위’는 지난해 2월 구성돼 마포구를 비롯해 마포구민, 7개 구와 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다자협의체와 함께 소각장 건립 반대 대응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최은하 의원을 비롯해 부위원장 차해영 의원, 고병준 의원, 남해석 의원, 신종갑 의원, 장정희 의원, 한선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제4차 회의에서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추가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대응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보고의 건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명칭 변경 및 활동기간 연장의 건 등이 다뤄졌다.

이날 마포구 도시환경국장과 자연순환과장 등 관계자들이 회의에 참석해 쓰레기 소각장 신규 건립과 관련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을 특위에 보고하고,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또한 마포구 전반적 쓰레기 환경 정책들을 비롯해 입지 선정 기준, 토양 측정, 서울시와의 소통 문제 등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과 관련된 의원 질의들이 이어졌다.

이날 회의에 마포구의회는 서울시에 입지 선정 기준 및 토양 측정 등 소각장 건립과 관련 절차에 자치단체가 선정한 전문가 및 자치위원의 참석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마포구의회에 따르면 현재 요구되는 쓰레기 소각 용량에서도 마포구는 744톤, 서울시는 1000톤으로 250톤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소각용량 측정 내용을 서울시에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답변이 없는 상태다.

마포구 역시 공문부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서울시와 소통을 시도하고 있지만, 별다른 회신이 없다고 말했고, 향후 쓰레기 소각장 건립에 있어 서울시와의 소통이 중요할 것이라는 것에 구의회와 구 모두 적극적으로 동의하며 첫 번째 안건이 마무리됐다.

이어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명칭 변경 및 활동기간 연장의 건’에서는 마포구 내 ‘추가’ 건립을 강조하기 위해 <마포구 추가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와 함께 소각장 건립과 관련 지속적 감시 및 의견 제시를 위해 특별위 기간을 2025년 2월28일까지 1년 1개월 연장하는 것에 의원 모두 동의했다.

최은하 위원장은 “많이 늦은 만큼 좀 더 최선을 다하는 것을 넘어, 반드시 소각장 추가 건립을 막아내겠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길 바란다”며 “(마포구의회 역시) 함께 죽을 각오로 뛸테니 소각장 추가 건립을 막아내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