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의회, 제326회 새해 첫 임시회 폐회
동대문구의회, 제326회 새해 첫 임시회 폐회
  • 양대규
  • 승인 2024.02.01 10:14
  • 댓글 0

9일간 일정...회기 첫날 GTX-B,C 용두근린공원 환기구 위치 변경 촉구 결의안 채택
동대문구의회가 제326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의회(의장 이태인)는 지난달 31일 진행된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한 후 지난 1월 23일부터 1월 31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갑진년(甲辰年) 첫 회기인 제326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회기 첫날인 1월 23일 오전 11시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최하여 ▲GTX-B,C 용두근린공원 환기구 위치 변경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제326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202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처리했다. 또한 5분 발언을 통해 정성영 의원은 “동대문구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해 올바른 정책과 행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올바른 인사가 필요하다”며 인사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요구했다. 노연우 의원은 ‘경로당을 활용한 아동 돌봄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고 ‘경희대로 무기한 사용과 주민상생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정서윤 의원은 도서관법 개정에 따른 동대문구 관내 도서관의 부족한 사서 인력 확충을 위해 동대문구 경력단절 여성에게 사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일자리를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다.

1월 24일에는 각 상임위원회가 열렸으며 행정기획위원회(위원장 손세영)는 ▲구정질문 처리 결과 보고의 건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영유아 보육시설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조례안 ▲2024년도 동대문문화재단 경영실적 평가계획 보고의 건 ▲동대문구 ESG경제지원센터 운영사업 민간위탁 재위탁 결과 보고의 건 ▲2023년도 4분기 예비비 지출결정 내역 보고의 건 등 5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복지건설위원회(위원장 한지엽)는 ▲구정질문 처리 결과 보고의 건 ▲청량리동 19번지 일대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동대문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민간위탁 협약 체결 보고의 건 등 3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1월 25일부터 1월 30일까지 6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집행부 담당국장으로부터 2024년도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해당 국·과장으로부터 2024년도 동대문구 주요사업에 대하여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은 의원들은 주요업무계획에 따라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해주고 추진 시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주민의 만족도와 신뢰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당부했다.

회기 마지막 날인 1월 31일에 개최된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손세영 의원은 ‘동대문구 스마트도시’에 대해 단순히 ‘스마트’ 이름만 붙인 단편적인 사업 대신 ‘스마트’가 구민의 일상에 스며들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명확한 방향성과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으며 정서윤 의원은 ‘대학생 행정체험연수’에 대해 참여자를 재학 중 대학생에서 미진학 청년, 휴학생, 졸업생으로 확대할 것과 사업홍보를 더욱 강화할 것, 사업의 취지와 방향성에 대해 명확히 할 것, 정책연구의 날을 활성화할 것을 요구했다. 이후 각 상임위원회에서 상정한 모든 안건을 처리한 후 산회했다.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은 “2024년은 제9대 동대문구의회가 절반의 시간이 지나는 해로 주요업무계획, 결산, 행정사무감사, 예산 등을 보다 더 세심하게 살펴보겠다. 집행부에서도 임시회 기간동안 지적된 부분에 대해서는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차질없이 주요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