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찾아가는 맞춤형 세탁서비스’ 운영
강북구, ‘찾아가는 맞춤형 세탁서비스’ 운영
  • 신일영
  • 승인 2024.02.01 14:47
  • 댓글 0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 이불 등 대형세탁물 수거부터 배달까지 원스톱 지원
강북구는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 가정을 대상으로 세탁부터 배달까지 지원하는 ‘찾아가는 맞춤형 세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 가정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세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신체ㆍ정신적 장애로 가사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들에게 이불 등 대형세탁물을 수거 및 세탁, 배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지난해 동별 이용 편차를 줄여 더 많은 구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존 수유동에서 운영하던 세탁실을 지역 내 세탁소와 협약을 통해 13개 동 전동으로 사업을 확대했으며, 그 결과 2022년 1659건이던 서비스 이용실적이 2023년 4859건으로 약 2.9배 상승했다.

이에 더해 올해부터는 월 이용 횟수를 월 5회에서 월 3회로 변경한다. 이는 더 많은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에게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구는 이를 통해 서비스 수혜자가 최대 800명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탁 서비스를 희망하는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은 주민등록을 둔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 사업은 장애인 및 독거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함과 동시에 세탁물을 가정으로 직접 배달해 취약계층에 대한 인적 돌봄망을 구축할 수 있는 효과까지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