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립 성내도서관, '메타버스 라이브러리' 운영
강동구립 성내도서관, '메타버스 라이브러리' 운영
  • 양대규
  • 승인 2024.02.04 18:03
  • 댓글 0

지난달 11일 '제페토'에서 공개...전시 및 이벤트 기획 예정
성내도서관 메타버스라이브러리 내부
강동구립 성내도서관 메타버스 라이브러리 내부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문화재단(이사장 이수희) 소속 강동구립 성내도서관을 이제 온라인 세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난 1월 11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통해 성내도서관이 선보인 ‘메타버스 라이브러리’(Metaverse Library)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정보서비스를 제공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내도서관 메타버스 라이브러리’는 성내도서관 사서가 직접 실제와 흡사한 모습으로 구축한 온라인 도서관 플랫폼으로 ▲본관 1층 B410 ▲2층 유아 자료실 ▲3층 어린이 자료실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 실제 도서관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메타버스 라이브러리’에서만 볼 수 있는 숨겨진 공간들과 흥미로운 주제들이 있어 각기 다른 점을 찾는 재미 또한 느껴볼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성내도서관은 ‘메타버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 접근성을 확대함은 물론, 도서관 견학을 비롯해 전시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 강조되고 있는 올바른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윤리교육 등도 접목해 운영한다.

강동문화재단 심우섭 대표이사는 “코로나19가 종식되었다 하더라도 비대면 만남이 뉴노멀(New normal)이 된 세상에서 메타버스는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며 “메타버스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일상에 더 가까운 미래형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여 방법은 제페토 내 ‘강동구립성내도서관’를 검색해 입장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립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강동구립 성내도서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