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올 상반기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완료
송파구, 올 상반기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완료
  • 양대규
  • 승인 2024.02.05 07:51
  • 댓글 0

'가락골 골목형상점가' 77개소 설치...6000만원 투입
화재알림시설(노란 원)이 설치된 전통시장 점포를 살펴보는 모습
화재알림시설(노란 원)이 설치된 전통시장 점포를 살펴보는 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최근 전국 곳곳에서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점포가 밀집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화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화재 감지와 초동 대처가 중요하다는 인식으로 2019년부터 관내 전통시장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해 왔다.

‘화재알림시설’은 전통시장에 의무 설치해야하는 소방시설로서 화재발생 시 연기, 열, 불꽃 등 발화요인을 감지하여 관할 소방서, 상인회, 점포 주인 등에게 문자로 즉시 통보한다

구는 오는 상반기 6천만 원을 투입하여 ‘가락골골목형상점가’ 77개소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송파구의 모든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화재알림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와 더불어 구는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이용주민이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화재 안전 점검에 나섰다. 화재가 발생하면 자칫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12월, 소방청 국가화재통계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통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285건으로, 28명이 다치고 재산피해는 820억 원에 달했다.

이에 지난달 25일과 26일, 전문기술사와 합동으로 관내 6개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피난‧소방통로 확보 여부 ▲가스 차단기, 경보기 등 임의차단 여부 ▲차단기, 전압계, 콘덴서, 배선 적정 여부 등을 살폈다.

구는 미흡 사항은 시정조치하고 화재 초기 진압에 중요한 ‘보이는 소화기’를 추가 설치한 뒤, 활용법 교육 등을 병행해 화재 발생 시 상인들이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도왔다.

서강석 구청장은 “송파구는 철저한 점검과 맞춤형 지원으로 상인과 주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설 명절에도 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하셔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