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데이터 행정, 부처 간 칸막이 사라져
초연결 데이터 행정, 부처 간 칸막이 사라져
  • 양대규
  • 승인 2024.02.13 09:00
  • 댓글 0

행안부,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 밝혀...범정부 플랫폼에 공유데이터 2만건 등록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추진계획 목표 및 과제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부처 간 데이터 칸막이가 사라진 초연결 데이터 행정사회가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이 만료됨에 따라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2차 계획의 골자는 정부의 업무수행방식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국민 중심의 정책 의사결정으로 전환하는 데 있다.

먼저 범정부 국가데이터 공유플랫폼을 완성해 2026년까지 2만여건의 데이터를 공유한다. 메타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공유데이터 맵 등을 기관에 제공해 부처간 활용성을 높인다.

더불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과제를 추진해 데이터 기반 행정의 신뢰도 높인다. 예를들어 세계 최초 보이스피싱 음성 분석모델 ‘K-Vom’과 같은 개발로 사회 문제 해결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

이와함께 데이터 표준분석 모델을 개발해 여러 기관에서 공동 활용이 용이하고 공무원들이 손쉽게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기반행정의 일상화를 위해 관련 법ㆍ제도 등을 정비하고 기관 간 협력 및 우수 사례 등을 공유해 선진 데이터 행정 환경을 이끌어 간다.

이번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세부과제 추진에 정부는 3년간 1조38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상민 장관은 “지난 3년간 1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라 데이터기반행정의 기반을 다져온 만큼 앞으로 3년은 데이터기반행정은 정착ㆍ확산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