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 지원체계 마련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 지원체계 마련
  • 신일영
  • 승인 2024.02.16 13:04
  • 댓글 0

강북구의회 최미경 의원 자유발언
강북구의회 최미경 의원
강북구의회 최미경 의원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의회(의장 최치효) 최미경 의원이 지난 제269회 임시회 2차본회의 자유발언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작년 8월부터 시작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가 시작된 지 7개월이 흘렀고 지금까지 2만3000톤의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졌지만, 여전히 130만톤의 오염수는 존재해 매일 100톤씩 늘어나는 오염수는 우리 바다와 아이들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9월, 2차 방류 당시 후쿠시마 원전 인근 바다에서 총 6차례나 검출 하한치를 초과하는 삼중수소가 검출됐고, 12월에도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세슘과 삼중수소가 검출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더 심각한 것은 오는 2월 하순부터 4차 오염수 해양방출이 시작되며, 올해 4회에 걸쳐 3만 1200톤 가량의 오염수가 전 세계 바다로 흘러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일본 수산물 중 후쿠시마와 인근 8개현에서 어획ㆍ채취한 수산물에 대해 수입은 규제하고 있지만, 해당 지역 수산가공품의 수입은 막지 못하고 있으며 후쿠시마현 인근에서 온 활어차들도 부산항에 입항해 해수를 무단투기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어 부산시민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방사능 검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산 수입식품에서 4건이나 방사능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 30년 가까이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되는 동안 우리는 방사성 핵종으로 인해 우리 몸에 어떠한 피해를 줄 것인지 대략적인 예상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향후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국민의 안전한 밥상, 특히 아이들의 급식 안전의 공백을 메우는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방사능 등 유해물질 검사를 시행하고 있지만, 학교와 유치원으로만 대상이 한정돼 있어 어린이집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고, 검출결과를 ‘적합’과 ‘부적합’으로 표기하는 방식으로는 실제 방사능 검출이 안된 것인지, 기준 미만이라는 뜻이지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시와 교육청이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안전 검사를 시행하더라도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으며, 방사능에 취약한 영유아와 학생의 급식에 대해서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

학부모들에게는 안심을, 아이들의 급식은 안전하도록, 강북구는 방사능 오염물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방사능 물질 검사체계, 검출 식재료에 대한 조치 등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로구는 방사능 안전 급식과 관련해 주민 발의로 해당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을 편성해 식재료에 대해 어린이집 등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성동구는 전국 최초로 학교 급식실마다 방사능 측정기를 지원해 학교가 자체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예를 들며, 우리 구도 늦지 않게 준비해 학부모들의 근심과 아이들의 안전에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