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신청접수...5월31일까지
서초구,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신청접수...5월31일까지
  • 정응호
  • 승인 2024.02.17 15:48
  • 댓글 0

[시정일보]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내년 구정 살림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구는 주민들이 직접 지역에 필요한 사업들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2월7일부터 5월31일까지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들이 예산편성에 직접 관여하며 구정 참여를 보장하고, 지역 현안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매년 실시하고 있는 제도다.

올해 모집할 서초구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총 20억원이며 권역별로 지역현안 및 숙원사업에 골고루 배분된다. 주민 선호도가 높은 생활공감형 사업, 지역 현안 사업 등을 대상으로 여러 권역에 걸친 사업일 경우(구단위사업) 최대 3억원, 특정 권역 사업(동단위사업)은 최대 1억원, 행사성 사업은 3천만원 이내로 제안 가능하다.

구는 접수된 사업들을 모아 동 지역회의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열어 심사한다. 사업제안자, 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에서는 제안취지, 사업타당성, 주민의 선호도 등을 고려해 주민투표 대상 목록을 정한다. 이후 오는 8월 엠보팅(모바일 투표)을 활용한 전자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들은 2025년 예산안에 반영, 구의회 심의를 거쳐 예산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 제안은 서초구 주민이나 구 소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초구 홈페이지(www.seocho.go.kr)를 통한 온라인 접수와 구청, 동 주민센터 방문 및 우편을 통한 오프라인 접수 모두 가능하다.

한편, 구는 지난해 ‘2024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에 총 136건을 접수받아 심사 및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32개 사업, 약 19억원을 올해 예산에 반영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코아공원 환경 개선 사업 △도구머리공원내 맨발 황토길 조성 △활주로형 횡단보도(보행자 LED유도등) 설치 △주민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심벨 설치 등이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매년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목소리를 내고 동네에 꼭 필요한 사업을 실현하고 있어 뿌듯하다.”라며, “올해도 주민분들의 좋은 아이디어가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