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한전 부지 200면 임시 공공주차장 조성 협약
용산구, 한전 부지 200면 임시 공공주차장 조성 협약
  • 전소정
  • 승인 2024.02.28 09:40
  • 댓글 0

삼각지역 용리단길 일대 주차난·안전문제 해소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지난 26일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본부장 전시식)와 삼각지변전소 개발부지를 임시 공공주차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전시식 한전 서울본부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시정일보 전소정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지난 26일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본부장 전시식)와 삼각지변전소 개발부지를 임시 공공주차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는 주차난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지역 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공공주차장 조성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총 8626㎡ 면적의 개발부지에 △토지 평탄화 △보안등‧펜스 설치 △주차구획 도색 △주차시설물 설치 등 작업을 거쳐 200면 규모 개방주차장(자주식 노외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지역인 한강로1가 231-30번지 일대는 MZ세대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인기인 삼각지 ‘용리단길’에 위치해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이다. 상권을 찾는 방문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불법주정차로 인한 보행자 안전과 차량 통행 문제에 대한 지적이 커지고 있다.

또한 인근 다세대주택과 빌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이면도로의 거주자우선주차구역도 이미 포화상태다. 여기에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법주정차로 주민 갈등도 심해지고 잦은 단속요청 민원으로 행정력도 낭비되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용리단길 인근 유휴부지를 확인하고 토지소유주인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와 수차례 논의를 거쳐 개발 예정 부지를 별도 부지 매입 없이 임시 공공주차장으로 활용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주차공간이 부족해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고충을 공감하고, 개발부지를 활용한 임시 공공주차장 조성에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며 추진됐다.

협약기간은 다음 달 1일부터 3년으로 하며, 이후 토지 매각이나 개발사업 착공 전까지 매년 1년씩 연장하기로 했다.

구는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올해 12월까지 총 200면 규모로 공공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후 공공주차장 관리 전반은 용산구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 운영하게 된다.

특히 임시 공공주차장이지만 방범용 CCTV, 보안등 등 안전시설 설치에도 만전을 기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협약기간이 끝나면 다른 공공주차장으로 이설해 재활용할 수 있는 안전시설 관급자재로 설치함으로써 예산 절감에도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번에 귀한 협약으로 보행 안전을 확보하고 대규모 주차공간도 마련한 만큼 빠른 시일 내 공공주차장을 조성해 잘 운영해 보겠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유휴부지나 자투리땅 활용 등 주차난 완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