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새학기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 걱정 뚝!
성동구, 새학기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 걱정 뚝!
  • 신일영
  • 승인 2024.02.29 12:18
  • 댓글 0

서울시 자치구 중 최대 인력 투입 '워킹스쿨버스' 사업 시작

교통안전지도사 98명, 17개 초등학교 40개 노선 배치
성동구 워킹스쿨버스 교통안전지도사가 아이들의 등하교를 안전하게 지도하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3월 새학기에 맞춰 안전한 등하교 지원 및 올바른 보행습관 형성을 위한 워킹스쿨버스 사업을 시작한다.

성동구는 올해 초 예비 신입생 및 2~3학년을 대상으로 워킹스쿨버스에 대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총 98명의 교통안전지도사를 공개 채용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2월28일 성동구청 대강당에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교통안전 기본 수칙과 어린이 행동 특성, 교통사고 유형에 따른 대처방안 등을 익히도록 해 교통안전지도사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했다.

워킹스쿨버스 사업은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2014년부터 학생들의 등하교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교통안전지도사들이 학교와 집을 오가는 지정 노선에서 등교 1시간, 하교 2시간씩 성동구 곳곳을 누빈다. 이들은 방향이 비슷한 초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아이들과 동행하며 등하굣길의 안전을 책임진다.

성동구는 2022년부터 돌봄교실 이용 아동들이 방학 중에도 워킹스쿨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23년 10월부터는 방과후 학교 이용 학생들로 대상을 확대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동구는 현재 서울시 자치구 중 최대 인력과 최대 규모인 5억1600만원 예산을 투입해 워킹스쿨버스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신규 채용된 교통안전지도사 98명이 관내 17개 초등학교 40개 노선에서 890여명의 아이들의 등하굣길을 책임진다. 노선별로 학부모와 함께 온라인 대화방을 통해 등하교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각종 비상 상황에도 대비한다.

한편, 2023년 7월 워킹스쿨버스 이용 학부모 6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8%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학부모들은 자녀의 등하굣길을 책임져 주는 교통안전지도사에게 감사하며, 성동구에 사는 것이 자랑스럽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아이들이 등하굣길에서 사회성과 교통안전 예절도 배울 수 있는 점이 좋았으며, 등하교 알림서비스를 통해 자녀의 안전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안심이 됐다고 전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리 주변에는 교통사고 위험 요소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만큼 교통안전지도사 여러분께서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등하굣길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바란다”며 “워킹스쿨버스 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