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2024년 해빙기 종합대책’ 추진…구민 안전 총력
강북구, ‘2024년 해빙기 종합대책’ 추진…구민 안전 총력
  • 신일영
  • 승인 2024.03.05 13:42
  • 댓글 0

3월 말까지 공공시설물, 주택ㆍ건축 등 6대 분야에서 해빙기 안전점검 실시
강북구 관계자들이 해빙기를 맞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강북구 관계자들이 해빙기를 맞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봄철 해빙기를 맞아 공공시설물, 주택ㆍ건축, 가스ㆍ수방시설 등 6대 분야에 대해 오는 3월 말까지 ‘2024년 해빙기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구민 안전에 총력을 기울인다.

구는 도로시설물 파손, 가스누출 사고, 옹벽 붕괴로 인한 낙석사고 등 봄철 기온 상승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4년 해빙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시설물 △주택ㆍ건축 △가스 △수방시설 및 풍수해 취약시설 △청소 △산불 예방 등 6대 분야에서 종합적으로 진행된다.

먼저 구청사, 13개 동주민센터 및 자치회관, 종합사회복지관, 공원ㆍ녹지시설, 도로시설물 등 공공시설물에 대해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건물의 구조부 등 손상ㆍ균열 여부, 가스 및 보일러 안전성 여부, 각종 시설물 파손 여부 등이다.

공공 및 동네 체육시설, 전통시장, 골목형 상점가, 어린이집, 장애인복지시설, 경로당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도 점검대상이다. 1차로 시설물 관리자가 안전점검표에 의한 자체 점검 후 2차 담당 공무원이 현장 점검하거나 시설물 관리자와 담당 공무원이 합동 점검하는 등 시설물 상황에 맞춰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98개 단지, 급경사지도 점검한다. 안전진단 C등급 이하 연립주택과 급경사지는 전문 건축사와 담당 공무원이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점검결과는 제2종, 3종 시설물은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FMS)에, 급경사지는 재난관리업무포털(NDMS)에 입력한다.

이 밖에도 지반침하, 붕괴 등의 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민간건축공사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서울시 건축안전자문단에 속해있는 외부 전문가와 담당 공무원이 합동하여 공사장 해빙기 대비 위해요인을 점검하고 점검결과를 시공사에 통보해 보수보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결함의 정도에 따라 응급조치가 필요한 경우 공사 중지 및 시설물 이용 제한 금지 등 행정 조치가 이뤄진다.

도시가스·LPG 공급시설, 수방시설, 풍수해 취약시설도 해빙기 일제점검을 통해 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하천, 빗물펌프장, 하수관로, 빗물받이, 하수맨홀, 228개 풍수해 취약시설 등은 우기 전까지 정비가 완료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구는 이번 해빙기 안전점검 기간에 겨울철 장기간 적치된 쓰레기 수거 및 안전사고 발생을 막기 위한 청소시설물ㆍ차량 점검도 실시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봄철 해빙기에 벌어질 수 있는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며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각종 정책을 펼치고 있으니 구민 여러분께서도 위험 상황을 발견하면 적극 신고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