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비사업 융자금 248억 조기 투입
서울시, 정비사업 융자금 248억 조기 투입
  • 문명혜
  • 승인 2024.03.06 11:34
  • 댓글 0

경기침체로 자금 조달 어려움 고려, 융자금 지원 절차 작년 보다 2개월 빠르게 진행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경기침체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비사업 추진위원회와 조합을 대상으로 올해 총 248억원 규모 융자금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정비사업 활성화와 투명성 제고를 위해 2008년부터 공공자금을 활용한 융자금 지원제도를 시행해 오고 있다. 작년까지 총 3000억원이 지원됐다.

융자금은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비ㆍ운영비로 사용된다.

시는 건설경기 침체로 추진위원회와 조합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점을 고려해 올해 정비사업 융자금 지원절차를 작년보다 2개월 빠르게 진행한다.

지원대상은 주택정비형ㆍ도시정비형 재개발ㆍ재건축 조합 및 추진위로 정비구역 지정, 자금차입 총회의결 요건을 갖춰 신청할 수 있다.

대출한도는 조합은 최대 60억원, 추진위원회는 최대 15억원이다.

대출금리는 신용 연 4.0%, 담보 연 2.5%이다.

정비사업 융자금은 5년 만기 원리금 일시상환 조건이나, 추진위에서 지원받은 융자금은 시공자 선정 전까지, 조합에서 받은 융자금은 준공인가 신청 전까지 1년 단위로 연장 가능하다.

융자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3월19일~3월27일까지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해당 자치구 정비사업 부서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정비사업 정보몽땅(https://cleanup.seoul.go.kr)’ 및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청 주거정비과(02-2133-7209)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는 4월 중 구역별 추진현황과 집행계획 등을 심사해 융자금 지원 대상 및 금액을 결정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융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건설경기 침체시기에 정비사업 초기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합 또는 추진위원회가 융자 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비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