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건축공사장 관리ㆍ근로자 정신건강 한번에 챙긴다!
중랑구, 건축공사장 관리ㆍ근로자 정신건강 한번에 챙긴다!
  • 신일영
  • 승인 2024.03.08 09:53
  • 댓글 0

스마트 건축안전관리시스템 도입, 조치 결과 모바일 제출

신속한 파악, 신속한 조치 가능
7일 류경기 구청장이 건축관계자 안전교육 및 심리지원 교육에 참석한 건축관계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지난 7일,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71개 건축공사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새로 도입한 공사장 안전관리시스템 교육과 더불어 심리 검진을 진행했다.

건축공사장에서는 해빙기 등 연간 약 8회 정도 공사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그럴 때마다 종이 점검표에 이상 유무를 기재하고 구청을 방문해 결과를 제출해야 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 도입한 스마트 건축안전관리시스템은 구청에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조치결과 제출이 가능해 편리성이 높다. 구에서도 점검 결과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유사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새 시스템의 이용 활성화가 중요하다.

이 시스템은 작년에 도입돼 시범 운영됐으나 시스템 사용법이 익숙지 않은 공사 현장에서는 여전히 기존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는 구가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된 이유다. 구는 올해까지 기존 방식과 새 시스템을 병행하다 내년에 새 시스템 사용을 전면화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이 최우선인 공사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정신건강은 안전과 직결된다. 이에 구는 남성 자살률이 높은 상황에서 남성이 대부분인 건축공사장 근로자의 심리지원을 위해 이날 우울 검진도 함께 진행했다.

류경기 구청장은 “올 한 해 건축공사장에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고 예방과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일선 현장에서 고생해 주시는 건축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늘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