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계획’ 대환영
영등포구, ‘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계획’ 대환영
  • 정칠석
  • 승인 2024.03.12 17:57
  • 댓글 0

서울 자치구 중 준공업지역 가장 많아, 용적률 400%까지 상향 조례 개정 ‘기대’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27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발표한 ‘서남권 대개조 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과 지지의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 서남권 개발 계획의 주요 내용은 과거 제조업 중심지였지만 급속한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낙후된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 집적지로 전환, 준공업지역에 혼재돼 있는 노후 주거지를 공동주택 용적률 400%까지 완화해 녹지와 편의시설 등이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로 조성, 안양천을 수변공원으로, 여의도공원을 도심문화공원으로 조성해 녹지 및 문화공간을 확보하는 방안 등이다.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구 전체 면적의 20%,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비율인 25%를 차지하고 있어 서울시 서남권 개발 계획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큰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과 일자리의 기반이 약해진 현재의 준공업지역은 비공업 목적으로 이용되는 면적이 총 77%로 준공업지역 지정취지가 퇴색된 지 오래고 일제 강점기부터 구획돼 100년 이상 지나 준공업지 내 건축물과 기반시설의 노후가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노후된 주택밀집, 주거와 공업의 혼재로 인한 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데다 지금도 준주거시설은 400%의 용적률을 받을 수 있다 보니 원룸, 오피스텔과 같은 건물이 우후죽순 들어서 난개발로 이어져 왔고 이는 차량 정체, 주차 공간 부족, 보행환경 악화 등의 부작용을 야기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김종길 시의원을 비롯한 서남권 의원들이 지난해 8월, 준공업지역 내 공동주택 건립시 최고 400%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번 ‘서남권 개발 계획’에 따르면 해당 조례는 조만간 개정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서남권 준공업지역 발전포럼 주관으로 ‘서울특별시 준공업지역 관리방안 혁신주문 정책토론회’가 개최된 바 있다. 용적률 400% 완화 조례 개정 촉구 및 준공업지역의 실질적인 혁신방안 등이 서울시에 전달되었고 이는 해당 지역주민들과 서울시 관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조례가 개정되면 영등포에서는 우선 문래동과 양평동에 예정되어 있는 공동주택 재건축에서 용적률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구 관계자는 양질의 주택이 공급되면서 충분한 녹지와 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의 주거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아울러 구는 작년 10월부터 「준공업지역 일대 발전방안 용역」을 시행 중이다. 

이번 서남권 개발 계획에 발맞춰 영등포본동, 영등포동, 당산동, 도림동, 문래동, 양평동 등에 지정돼 있는 준공업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와 발전 방안을 제대로 준비해 미래 4차산업을 견인하는 경제 중심지이자 산업·주거·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계획에는 영등포 도심구역의 경우, 필요시 ‘상업지역’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내용도 담겨 있어 첨단산업 유치 등 영등포가 4차산업 일자리 중심지로 도약하는데에 서울시가 적극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산업 및 주거공간의 혁신에 녹지와 수변, 문화공간을 조성해 여가와 쉼, 감성을 더한 ‘녹색매력도시’를 구현한다는 서울시의 계획에 산이 없어 상대적으로 녹지가 부족한 영등포 구민들은 여느 자치구보다 반색하는 모양새다. 

영등포의 대표 여가 공간인 안양천은 이미 지난해 시비 30억원을 확보, 2025년까지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수변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하여 새로운 명소로 재탄생할 예정이며, 시유지인 여의도공원은 향후 제2세종문화회관이 들어서며 도심문화공원으로 재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최호권 구청장은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넓은 면적, 교통의 편리성 등으로 ‘기회의 땅’”이라며,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더욱 긴밀히 협업하여 준공업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고, 4차 산업 첨단 미래 일자리 중심지로 조성해 제2의 한강의 기적, 영등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