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2024 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용산구, ‘2024 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 전소정
  • 승인 2024.03.15 10:10
  • 댓글 0

청년대표 33인 정책 수립 역할 기여
일자리‧문화예술‧복지·제도 홍보 활동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지난달 27일 용산청년지음에서 용산구 청년 33명이 참석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024년도 ‘제3기 용산구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지난 2월 (아래쪽 가운데)이 '제3기 용산구 청년정책네트워크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시정일보 전소정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지난달 27일 용산청년지음에서 용산구 청년 33명이 참석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024년도 ‘제3기 용산구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청년이 자발적으로 구정에 참여하고 청년 맞춤형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난 2019년도부터 구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구는 청년들에게 폭넓은 지원을 위해 지난해 12월에는 <용산구 청년 기본조례>를 개정해 청년 기준 연령을 34세에서 39세로 연장했다.

이번 ‘제3기’는 재정비 계획에 따라 신규 위원 19명을 새롭게 위촉해 총 33명으로 확대했다.

‘용산구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지역 청년의 대표 소통창구로, 이번 ‘제3기’는 33명의 청년들이 △일자리 △문화예술 △복지 △제도와 홍보 4개 분과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청년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지난 12월 열린 성과공유회에서는 총 56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평소 청년들이 관심 있는 △문화예술 사업 △운동시설과 취미·여가 지원 △청년을 위한 시설 확충 △청년동아리 사업 활성화 △기업 연계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특히 청년이 의제한 정책 중 5월부터 횟수 제한 없이 1인당 연 10만원까지 지원하는 ‘청년 국가자격증 및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에코마실’ 프로젝트를 진행해 플로깅과 환경체험 프로그램, 커피박 공예 클래스 등 12개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청년 위원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기본 교육 △정책발굴 멘토링 △소통 간담회 △청년축제 기획단 △성과공유회 등 청년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에 참여한다.

또 지속적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발굴된 정책으로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올 한해 청년정책네크워크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활동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청년의 든든한 정책을 다양한 방면으로 지원하고 청년 권익 증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