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바가지 요금’, 민관합동 점검강화
지역축제 ‘바가지 요금’, 민관합동 점검강화
  • 양대규
  • 승인 2024.03.16 09:00
  • 댓글 0

100만명 이상 축제, 행안부 국장급이 직접 현장 점검...명확한 가격 표시 지도 안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벚꽃축제 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봄철 지역 축제 ‘바가지 요금’ 근절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손을 잡고 대응에 나선다.

진해 군항제, 서울 송파구 벚꽃 축제와 같이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축제는 행정안전부 국장급을 책임관으로 지정해 직접 현장을 점검한다.

또한 전국 지자체에서 경제담당국장을 단장으로 상시 운영하고 있는 ‘물가대책상황실’과 긴밀한 대응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부산자갈치축제,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와 같이 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축제는 광역지자체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지역상인회 등과 함께 ‘민관합동점검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50만명 이하 인파운집이 예상되는 축제에는 소관 기초지자체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바가지요금 점검TF’를 구성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번 합동 TF를 통해 축제장 먹거리 가격과 중량 등이 명확하게 표시됐는 지 집중점검할 계획이다.

축제관련 누리집 등 온라인 채널에도 가격표를 필수 게시하도록 할 방침이며 가격 확인에 있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에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축제 준비단계부터 적절한 판매금액이 책정되도록 주관 부서와 협조를 강화하고 지역소비자협회 등 외부 물가 전문가의 참여도 확대한다.

축제 운영 중에는 종합상황실 내 바가지요금 신고센터를 마련해 소비자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반환경을 갖춘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본격적인 축제철을 맞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지역축제가 국내 소비 활성화를 유발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자체, 지역주민과 협력해 바가지요금을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