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 지원
읍면동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 지원
  • 양대규
  • 승인 2024.03.23 09:00
  • 댓글 0

올해 39개로 대상지역 확대...재난안전관리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기대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중앙동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중앙동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읍면동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ㆍ안전 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해 올해 정부가 지원규모를 늘린다.

행정안전부는 2024년 ‘읍면동 스마트 복지ㆍ안전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39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복지 뿐 아니라 재난안전관리 기능 강화를 위해 총 13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며 선정된 39곳의 지자체는 지역공동체를 활용한 안전협의체를 구성한다.

이ㆍ통장, 주민자치회, 의용소방대 등으로 구성된 ‘읍면동 안전협의체’는 노후화된 도심지나 고령 농촌 마을 등의 특성을 반영해 취약가구 점검 등 안전관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단체 간 역할 분담과 정보공유로 재난안전 상황에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갖춤과 동시에 지역 내 안전개선과제 발굴에도 나선다.

한편, 이번 39곳의 지자체 사업 중 22곳은 IoT, AI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ㆍ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 서초구는 ‘교육도 스마트하게! 실감나는 재난체험 VR 안전교육’으로 가상현실프로그램을 활용한 주민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서울 성동구도 ‘성동형 스마트 복지ㆍ안전 안심 울타리 사업’으로 위기가구 발굴지원 강화에 나선다.

전북 남원시는 ‘스마트 복지ㆍ안전 플랫폼 구축사업’으로 찾아가는 복지ㆍ안전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독거노인 등을 위한 AI 안부 전화 서비스, IoT 기반 스마트플러그 지원 등 지자체별로 다양한 스마트 복지 사업을 계획 중에 있다.

지난해 30개 지자체에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 정부는 사업 2년차를 맞은 올해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는 ‘읍면동 안전협의체’ 운영을 위해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민재 차관보는 “주민의 복지ㆍ안전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읍면동이 그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지역공동체 내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개선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