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기부와 지방소멸대응 지자체 선정
행안부, 중기부와 지방소멸대응 지자체 선정
  • 양대규
  • 승인 2024.03.26 09:00
  • 댓글 0

2024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혁신 과제 공모, 예비과제 22개 선정
행정안전부 전경
행정안전부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선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협력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혁신 과제’를 공모하여 우수과제 22개를 예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혁신 공모사업은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중소기업 육성과제를 기획한 지자체에 행안부와 중기부가 공동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107개 인구감소 및 관심지역을 대상으로 지난 1월11일부터 2월16일까지 공모를 접수했다. 그 결과 11개 광역지자체에서 34개 기초지자체가 과제를 신청했고, 충북 옥천군, 강원 삼척시 등 22개 기초지자체의 과제가 예비 과제로 선정됐다.

중기부는 예비선정된 22개 과제가 지자체의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오는 6월까지 전략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 시 이번 투자협약체결 실적에 따른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12월 중에는 중기부 예산확정 규모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서 평가 결과에 따라 지역혁신 공모사업 과제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중기부의 지역 중소기업 육성사업 선정, 혁신바우처 사업 우대 등을 지원한다.

한편, 지난해 처음으로 시행되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2개 과제는 올해부터 행안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통한 인프라 조성과 중기부의 지원사업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선정된 충청남도 부여군의 경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하여 스마트팜 단지에 기숙교육센터, 실습농장 등을 조성했다. 또한 지역 중소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농식품 기업에게 재배품목 테스트,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여 ‘스마트팜 콤플렉스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김민재 차관보는 “지방소멸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지역 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관계부처·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지역 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방소멸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