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우이신설 연장선’ 완공 9개월 앞당겨
서울, ‘우이신설 연장선’ 완공 9개월 앞당겨
  • 문명혜
  • 승인 2024.03.26 13:18
  • 댓글 0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방학역(1호선) 3개 정거장…2031년 완공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추진하는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과 지하철 1호선 방학역을 연결하는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사업이 완공 9개월을 앞당길 수 있게 된다.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사업이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하는 턴키방식으로 추진되면서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일괄입찰 턴키방식은 입찰 시 기본설계에 대한 설계도서를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방식으로,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에 공사를 발주하는 방식보다 높은 기술력과 정밀시공이 가능하며 사업 일정도 단축(약 9개월)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서울시는 3월19일 서울시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통해 공사 규모 및 난이도, 주변 상황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사업추진 방식을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결정했다.

시는 사업추진 방식이 턴키로 결정됨에 따라 설계와 시공을 일부 병행 할 수 있어 조기 착공을 기다리는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km, 정거장 3개소(방학역 환승 포함)를 건설하는 도시철도(경전철) 사업이다. 총사업비 4267억원이며 2031년 준공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 노선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입찰방법 심의 등 본격적인 공사 발주 절차를 시작했다. 이후 각종 심의 및 중앙부처 협의(입찰 전 총 사업비 조정)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끝내 금년 7월 공사를 위한 입찰공고를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입찰공고 이후 진행 상황에 따라 금년 예산 13억원으로 건설사업관리 용역 등을 하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또한 5월 예정된 중앙투자심사 결정에 따라 연차별 사업 예산을 적기에 투입해 2031년까지 공사가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이 사업을 통해 우이신설선이 1호선 방학역과 연결되면 서울 동북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개선되고 지역의 균형발전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면서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사업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