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지역경제 활성화 2117억 신속 집행
동작구, 지역경제 활성화 2117억 신속 집행
  • 전주영
  • 승인 2024.03.27 14:25
  • 댓글 0

구민 경제 활성화 기여 사업, 상반기 집행 가능 및 이월사업, 1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등
총 95개, 1236억원 규모 선정해 집행률 중점 관리
동작구청 전경.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적극적인 재정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2024년 상반기 신속 집행’에 나선다.

구는 올해 상반기 신속 집행 목표액을 대상액 3528억원의 60%인 2117억원으로 정했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설정한 목표율 54.3%를 초과한 수치로, 구는 속도감 있는 재정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는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소비‧생산․고용 증대 부문의 △구민 경제 활성화 기여 사업 △상반기 집행 가능 및 이월사업 △1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등 총 95개, 1236억원 규모로 선정해 집행률을 중점 관리한다.

중점 관리 대상 사업은 △방범용 CCTV 설치 △황톳길 조성사업 △마을버스 BIT 설치 △도림천 수변감성도시 조성사업 등으로, 신속 집행을 통해 구민 숙원 해소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상반기 목표액 달성을 위해 기획예산과, 재무과, 감사담당관 등 관련 부서들로 구성된 ‘신속 집행 추진단’을 운영한다.

신속 집행 관련 제도를 적극 활용해, 중점 관리 사업의 계약심사 기간 및 집행 절차 단축을 추진하고, 정책 실적이 부진한 사업예산은 대책을 논의하는 등 체계적인 집행률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한편, 구는 올해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8554억원으로 확정하고 ‘최고 가치 도시, 동작’을 목표로 행정적․재정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박일하 구청장은 “지속적인 고물가․고금리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마중물로 상반기 신속 집행을 시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재정정책을 통해 구민들이 염원했던 숙원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