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정부혁신 최초ㆍ최고’ 사례 공모
제3회 ‘정부혁신 최초ㆍ최고’ 사례 공모
  • 양대규
  • 승인 2024.03.28 12:00
  • 댓글 0

최고 분야 3가지 분야에서 공모, 최초 분야는 4가지 실시
제3회 정부혁신 최초ㆍ최고 선정 공모가 오는 4월 12일까지 실시된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가 국민 편의 증진과 시설 운영 성과를 높인 기관에 대해 '최초ㆍ최고' 인증을 한다.

행정안전부는 한국행정연구원과 오는 4월12일까지 중앙ㆍ지방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제3회 정부혁신 최초ㆍ최고’ 선정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혁신 최초ㆍ최고’는 국민 편의성, 시설 안전성 등에서 개선된 혁신행정을 ‘최초’로 도입한 기관을 인증하고, ‘최고’로 잘 운영하는 기관을 선정하는 공모다.

2023년부터 행안부는 외교부 점자여권 발급, 한국도로공사 도로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 등 총 23건의 사례를 선정했다.

이번 선정은 △공공 어린이 놀이터 △산후조리원 △자전거 등 3개 분야에서 최고 사례를 공모한다.

공공 어린이 놀이터는 모든 어린이가 뛰어놀 수 있는 다양하고 특색있는 놀이시설을 갖춘 기관이 대상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은 저렴한 이용료와 우수한 시설로 출산 가정의 만족도를 높인 사례를 찾는다.

공공자전거 분야는 요금-대여-반납-관리 등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전거 이용률을 높인 아이디어를 발휘한 사례가 대상이다.

최초 분야는 △조상 땅 찾기 △공공산후조리원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시설물에 노란색 표시적용 △공영 자전거 국내 최초 도입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