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MBA학생 자격취득 '예산지원' 논란
서울시, MBA학생 자격취득 '예산지원' 논란
  • 시정일보
  • 승인 2008.05.27 10:38
  • 댓글 0

MBA학생 50명에 4500만 원짜리 교육…市 “경쟁력 향상” 해명
서울시가 여름방학 중 서울시내 10개 대학 MBA학생 50명에 4500만 원짜리 교육을 열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여름방학을 이용, 서울시내 MBA운영 10개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서울자산운용학교’를 개설하고 2개월 과정으로 자산운용 인력양성 교육과정을 시범 운용한다고 27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서울이 금융허브도시가 되기 위한 핵심조건인 금융전문 인력 확보의 첫 단계로, 대학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학생들의 업무이해도를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시 예산으로 전액 지원하는 이번 교육이 현재 사회적으로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여겨지는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학생선발을 전적으로 해당 대학에 맡겼다는 점에서 일부에 대한 특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또 강사진이 증권회사 상무이사 등 업계 대표급 인사와 대학교수 등으로 위촉돼 있고, 교육이 자격증(자산운용 전문 인력시험) 대비 과정으로 운영되는 것도 이런 논란을 부추긴다.
서울시는 이번 ‘서울자산운용학교’ 과정을 위해 자산운용협회에 1인당 90만원 꼴인 4500만 원의 교육비를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이런 지적에 대해 “글로벌 금융 중심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의 초석이 될 금융인재를 양성하고 국제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과정을 개설했다”면서 “특혜로 보기에는 무리라고 생각 한다”고 해명했다.
반면 서울시가 지난 2005년부터 지급하고 있는 이공계대학원생(박사과정) 장학금의 경우 수혜학생이 학기당 5시간 이상 서울시 운영 ‘중학생 과학교실’에서 자원봉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대비를 이룬다.
<방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