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협박에 냉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북 협박에 냉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09.01.22 13:11
  • 댓글 0



북한은 최근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대남 전면대결 태세를 선언했다. 이날 북한군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우리 국가원수에 대한 묵과 할 수 없는 호칭을 스스럼없이 지칭하는 한편, 서해 북방한계선(NLL) 문제를 새삼스럽게 거론하며 강력한 군사적 대응을 경고했다. 또한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북미 관계가 정상화되더라도 핵보유 지위는 추호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뱉은 등 강경발언과 함께 북한이 현 정부의 정책 전환을 압박하겠다는 책동은 스스로의 시대착오성을 적나라하게 입증하는 자충수로 판단된다.
북한의 이 같은 상투적인 수법에 대해 우리 정부는 냉정하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철저히 경계하되 쓸데없는 과민반응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금년 들어 남북 사이에 새로운 갈등요인이 생기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느닷없이 이런 협박을 하고 나선 것은 의도적인 도발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북한은 우리 측에 대해 서해 영해 침범과 군사적 도발 책동, 반공화국 대결 소동 등 말도 안되는 어거지성 이유를 들고 있지만 이는 분명 근거없는 억지라 생각된다. 북한 정권이 틈만 나면 협박과 망발을 일삼는 집단임을 감안한다면 이번에도 분명 어떠한 계산된 노림수를 갖고 노골적으로 긴장 조성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북한체제 안팎의 위기와 도전에 직면한 과장된 언행의 실체를 냉철하고 정확하게 분석 차분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북한의 이번 협박이 미국 오바마정부 출범에 맞춰 미국과 직접 대화를 겨냥한 것이든, 김정일 위원장 건강이상설과 후계설에 따른 내부 단속용이든, 우리측의 갈등 조장용이든 간에 우리는 더욱 면밀히 검토 냉정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이후 이어지고 있는 북한의 일련의 조치나 이번 성명의 내용을 보면 서해상에서 충돌 개연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만큼 우리는 철두철미하게 안보상황을 다시 한번 점검 더욱 유비무환의 태세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보다 강도높은 전 부처간 협력을 통해 다각적인 대응책을 강구하는 한편 경계태세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북측의 섣부른 도발이나 불장난을 사전에 봉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북한은 협박을 통해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자신들의 입맛대로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며 그런 망상을 하루속히 버리고 현재 진행중인 6자회담에 성실히 임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복귀하는 것만이 유일한 생존전략이란 사실을 직시했으면 싶다. 차제에 정부는 북한의 의도가 그 무엇이든 간에 NLL을 비롯 어떠한 북한의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일단 유사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완비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