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反)공무원정책 중단 요구한 것”
“정부 반(反)공무원정책 중단 요구한 것”
  • 방용식 기자
  • 승인 2009.09.23 16:02
  • 댓글 0

정용해 민주공무원노조 대변인, 인터뷰 통해 총투표의미 밝혀

 

   
▲ 정용해 민공노 대변인
민주공무원노조 정용해 대변인은 “한국노총에 가입하는 것과, 민주노총에 가입하는 것의 차이가 무엇이냐”며 “정부에 물어봐 달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가입 이후 정부가 강력대응 방침을 밝힌 데 대한 항변이다. 민주공무원노조는 조합원 5만9000명으로 22일 통합 3개 공무원노조 중 ‘지분’이 가장 크다. 인터뷰는 노조통합과 민주노총 가입여부를 묻는 조합원 총투표가 진행되던 22일 오후 5시 전화로 이뤄졌다.

- 이번 투표결과의 의미는.
“(정부의)탄압이 심해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현 정부가 보인 반(反)노동정책, 반공무원정책에 대한 공무원노동자가 반대표시를 확실하게 표현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투표와 관련, 정부는 불법사례가 있다고 하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정부가 선관위가 아닌데 조합투표를 놓고 된다, 안 된다 얘기를 할 수 없다. 투표행위에 대한 잘잘못은 공무원노조에서 가리면 된다. 노조의 자주권에 관한 문제다. 중앙선관위도 투표율 제고를 위해 경품을 제공하지 않느냐.”

- 민주노총 가입으로 정부와의 갈등격화가 예상된다.
“한나라당 지지하는 노조에 가입하면 적합하고,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불법이냐. 한국노총에도 한국공무원연맹, 체신노련 등 3만 명의 공무원이 있다. 한국노총 가입과 민주노총 가입의 차이가 무엇인지 정부에 물어봐 달라.”

- 조합원이 피해를 당할 수도 있다.
“정부가 의법조치하려면 먼저 구체적 법률위반사례가 적시돼야 한다. 마치 예비음모죄에 해당하는 것인 양 언론에 얘기한다면 정부가 범법행위를 하는 것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대화를 통해 이런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자성해야 한다.”

- 정부는 통합노조가 정치행위를 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정치행위를 반드시 한다고 볼 수 없다. 민주노총 산하 각 연맹에 적용하는 법규가 다르다. 민주노총에 가입했다고 공무원노조가 정치행위를 할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다. 예단하지 말라.”

- 노조통합 등 향후 절차는 어떻게 되나.
“26일(안양시청 대강당에서) 통합대의원대회를 연다. 여기서 통합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임시집행기구를 구성하는 동시에 통합노조위원장과 임원을 선출하게 된다. 올 연말까지 통합을 완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