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성 임 제 의장 “주민의 목소리 경청 정책에 적극 반영”
강동구의회 성 임 제 의장 “주민의 목소리 경청 정책에 적극 반영”
  • 송이헌 기자
  • 승인 2010.08.26 14:05
  • 댓글 0

제6대 상반기 강동구의회를 이끌어갈 성임제 의장은 “구의원 각 개개인은 구민의 대변자로서 전문가가 돼야 한다. 지역주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성실히 이행하고, 무엇보다도 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려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구의회 역할을 강조했다. 성임제 의장을 만나 의회운영 방향 및 각오에 대해 들어봤다.

-제6대 의장으로서 의회운영 방향과 각오.
“의장으로서 열린 마음으로 ‘보다 더 살기 좋은 강동, 보다 더 행복한 강동’을 만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다. 제6대 의회는 5대 의회에 비해 평균연령이 낮아지고 젊은 의원들이 많이 당선된 만큼 강동구 의회도 젊고 역동적인 의회로 변화와 혁신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세부 실천과제로 첫째 행정의 가치를 높이고, 항상 구민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늘 고민하는 의정활동을 하도록 하겠다. 두 번째 구민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세 번째는 강동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개발 계획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자기개발을 통한 공부하는 의회상을 세우는데 의장으로서 노력하겠다. 네 번째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개발과 제도개선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의회가 앞장서 나가겠다.”

-앞으로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집행부와는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동반자로서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대안 있는 비판과 감시활동으로 견제와 균형을 동시에 추구해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겠다. 집행부도 주요시책을 시행하기 전에 의견수렴을 위한 사전협의나 정보를 제공해 대립과 마찰을 사전에 방지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한 차원 높여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주민의 복리를 향상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여 주기를 부탁드리며 대립과 반목보다는 상호협조와 동반자적 입장에서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주민, 동료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구민 여러분과의 소통과 나눔을 가장 먼저 생각하겠다. 강동의 진정한 발전의 원동력은 구민으로, 구민 여러분의 화합, 참여 그리고 협력만이 ‘보다 더 살기 좋은 강동, 보다 더 행복한 강동’을 만들 수 있다. 항상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으로 구정발전을 위한 가장 크고 든든한 힘이 되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구민을 믿음과 신뢰로 섬기면서 일하고 싶으며, 의장으로서 의원 공약사항들을 파악해 공약이행을 뒷받침하고 구민이 중심에 있는 의회를 만들도록 하겠다. 동료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자질향상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집행부에 비하면 기초의회는 미약한 조직과 재정, 제약된 권한으로 의정활동에 큰 어려움을 받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의원들이 공부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그 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의원들과 주민들의 뜻을 잘 수렴하고 받들며, 힘을 결집해 나간다면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宋利憲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