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감창 건설위원장 “미래지향도시 건설 앞장 설 터”
강감창 건설위원장 “미래지향도시 건설 앞장 설 터”
  • 문명혜 기자
  • 승인 2010.12.16 14:25
  • 댓글 0

기획>>서울시의회 상임위원장단에게 듣는다

강감창 건설위원장은 건축사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2007년 4월 재보궐 선거를 통해 시의회에 입성했고, 금년 지방선거에서 재신임을 얻는데 성공한 재선의원이며, 의회내 소수파인 한나라당 소속으로 상임위원장에 오르는 저력을 보여줬다.
7대때 가락시장 이전을 위해 동분서주 했지만 재건축으로 결론이 난 것을 두고두고 아쉬워하고 있는 강 위원장은 8대 들어 ‘개미마을’ 주민 이주대책 방향을 제대로 잡기 위해 의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치인의 힘은 바닥민심으로부터 나오고 바닥민심을 얻기 위해서는 현장을 찾아가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는 강감창 위원장에게 위원회 운영계획과 현안을 들어본다.
-취임 6개월째인데 소감은.
“다른 정파를 가진 의원들이 한 배를 타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면 서로 배려하고 신뢰를 쌓아야 하는게 당연하다. 지난 5개월간은 화합을 위해 모든 의원들이 노력한 시간이었고, 앞으로 위원회의 발전을 위해 위원장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다.”
-건설위원회는 몇 명으로 구성됐고, 위원들의 성향은.
“총 13명이고 민주당 소속이 9명, 한나라당 소속이 4명이다. 위원들의 성향은 대체로 차분하고 진중한 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건설위원회 업무를 시민들이 알기쉽게 풀어달라.
“도로건설, 도시안전 등 시민편익과 안전에 관한 사항을 다루고 있다. 소관기관으로는 도시안전본부와 기술심사담당관 등 본청 2개 기관과 도시기반시설본부, 도로사업소 등 10개 사업소, 민간위탁기관 2개소 등 명실상부하게 서울시 건설정책 전반을 관장하고 있다.”
-위원회의 현안과 해결방안이 있다면.
“서울은 고도화된 집적도시로 제한된 공간을 입체화 시켜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도로와 각종 시설물을 가급적 지하화하고 지상을 사람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서울을 미래지향적인 입체도시로 바꾸는 첩경이다. 이를 위해서는 광장이나 대규모 건축물 하부를 지하도시로 개발해야 하고 집행부와의 관계도 협력과 견제 관계를 넘어 설득하고 선도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안고 있다.”
-건설위원회 운영방향은.
“정책의 효과와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면 책상머리가 아닌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이 필수적이므로 우리 위원회는 현장을 찾아가는 활동을 펼칠 것이고, 시민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시민편의와 안전한 도시만들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서울시 도시안전 정책 중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사항이 있다면.
“금년 9월에 내린 예상밖의 집중호우는 대한민국의 심장부인 광화문광장을 침수시켜 시민들에게 재산피해는 물론이고 수도시민의 자존심에 깊은 상처를 남겼는데, 앞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재해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예산을 적기에 확보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
-서울시가 하수도사업을 지방직영기업으로 전환하려 하는데 이에 대한 건설위 입장은.
“하수도사업은 하수처리능력이 하루 1만5000톤 이상이면 지방직영기업이 운영해야 한다는 지방공기업법이 엄존하고 있고 부산, 인천, 대구 등이 이미 오래전에 지방공기업으로 운영하고 있어 다소 늦은감이 있다. 현재의 직영체제는 변변한 연구소 하나 없이 오수처리와 악취저감을 위해 음지에서 고군분투하는 모양새에다 재정 또한 열악해 매년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는 점 등으로 봐서 지방공기업화를 서두를 때가 됐다고 본다.”
-위원장으로서 임기중 이루고 싶은 일은.
“서울시에는 2700개의 지하도 상가가 있는데 이번 행정사무감사때 파악해 보니 한 사람이 몇 년씩 혹은 몇 개씩 계속해서 임차하고 있었다. 상업권은 시민들에게 골고루 분배해야 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므로 앞으로 조례를 개정해서라도 이 문제를 바로 잡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