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휴양소’ 이게 최선입니까?
‘제주도 휴양소’ 이게 최선입니까?
  • 임지원 기자
  • 승인 2011.01.27 13:15
  • 댓글 0

[시정일보] 2009년 1월20일 철거민 5명과 경찰관 1명의 목숨을 앗아간 용산 참사부터 공사비만 해도 1500억원 가량이 소요돼 호화청사 논란을 일으킨 이태원 종합청사까지. 바람 잘 날 없었던 용산구가 민선5기 구청장이 바뀌면서 ‘소통’을 강조하며 이미지 쇄신을 시도했다. 취임 초기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용산4구역 참사는 주민과의 소통부재가 원인”이라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개발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구민감동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용산 제주도 휴양소’가 첫번째 난관으로 떠올랐다. 용산구는 관내 재개발이 추진되면서 구유지 매각에 따른 수입을 다른 부동산으로 대체, 구 자산을 유지한다는 목적으로 자매결연도시인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소재 호텔 3개동을 매입, 구민 휴양소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은 지난해 12월 용산구의회 정례회에서 토지 매입예산이 편성된 후 논란이 끝이지 않고 있다. “52억을 들여 리모델링한 양주휴양소가 개관한지 3개월밖에 안됐는데 또 휴양소를 건립?” “왜 꼭 제주도여야만 하나? 제주도에 위치한 휴양소를 구민 몇 %가 이용할 수 있을까” “휴양소 건립이 아니라 재해 예방이나 복지 예산이 더 절실하다” 등 제주도 휴양소 건립을 반대하는 다양한 목소리가 속속들이 올라왔다.
구 관계자는 이와 관련, 예산만 편성됐을 뿐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A 부서 과장은 “글로벌 시대 제주도는 휴양지로 뜨고 있는 곳”이라며, “복지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해야 한다. (이번의 경우) 적절한 때 적절한 곳에서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투자’의 개념에서 접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물론 구유지 매각이 없었다면 이런 논란은 일어나지도 않았다. 매입대금 150억원 중 100억원이 구 예산으로 편성된 현실을 감안해 보면 복지비용 또한 지금보다 낮은 수준에서 머물렀을 것이다. 현 상황에서 ‘구민을 위한 최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논쟁을 피해갈 수 없다. ‘제주도 휴양소’가 될지 아니면 또 다른 대안이 떠오르게 될지는 ‘소통’을 통한 다양한 의견 교환에서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