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10만 자원봉사 도시 구현
양천구, 10만 자원봉사 도시 구현
  • 정칠석 기자
  • 승인 2011.03.10 16:32
  • 댓글 0

자원봉사운영 종합계획 수립 시행

-전 연령층 참여 프로그램 확대, 전문봉사인력 양성, 인센티브 확대, 캠프활성화-

양천구 (구청장 이제학)는 나눔의 물결로 하나 되는 자원봉사운동, 자원봉사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2011년 자원봉사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한다.

구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전 연령층이 참여하는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확대 보급하고 문화봉사단?집수리봉사단?직능별 봉사단 등 다양한 전문봉사인력을 양성?운영하며 자원봉사 지도자 역량강화를 위한 리더십과정 운영, 자원봉사 거점 센터 역할을 수행하는 자원봉사 캠프 활성화로 자원봉사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010년 12월말 집계된 양천구 자원봉사활동 현황은 등록인원이 4만6293명이며 분야별 활동인원은 연인원 7만2561명)으로 사회복지분야, 생활편의 지원분야, 안전예방 분야, 환경분야 등의 순으로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이러한 활동 내용을 기반으로 해 추진될 2011년 사업별 계획은 나눔의 물결로 하나 되는 자원봉사 운동 정착을 위해 10만 자원봉사 도시를 육성하기 위해 자원봉사자의 계층별 모집, 단체와 기업등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5만5000명의 자원봉사 등록인원을 확대하고 지역 자원봉사 수요처와 연계한 프로그램 확대, 가족봉사단, 실버봉사단, 사회지도층 봉사활동을 집중 육성하고 자원봉사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역 자원봉사 전문가들로 구성한 운영위원회를 운영해 청소년 장애체험스쿨 프로그램, 저소득 어르신을 위한 목도리, 모자뜨기 활동, 자원봉사 붐 조성을 위한 1004-데이 축제 개최, 전문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농촌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자원봉사자 전문성 및 단체 지도자 역량 강화를 위해 기초소양교육, 기능교육, 전문교육, 보수교육, 은퇴자교육, 리더십과정, 지도자 워크숍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내용으로 자원봉사 교육훈련과정을 강화하여 자원봉사자의 자질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원봉사자 인센티브 확대를 위해 자원봉사자가 활동과정에서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자원봉사자 명예의 전당 헌액, 우수 자원봉사자 한마음 워크숍 개최, 우수 자원봉사자 인증 메달 수여 등으로 자원봉사자의 사기증진에 노력할 것이다.

넷째, 홍보시스템 강화를 위해 자원봉사 웹진 발행과 신속한 문자서비스로 온라인 홍보기능을 강화하고 또한 ‘나눔과 보람’ 자원봉사 소식지 발간과 홍보 리플릿 제작배포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홍보기능도 보강할 계획이다.

이제학 양천구청장은 “자원봉사는 나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생명이 되고, 꿈이 될 수 있는 고귀한 행위다. 진정한 자원봉사 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봉사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가 생활 속에 있어야 하는 만큼 다양한 형태의 자원봉사 기회를 제공하고, 50만 구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으로 다함께 행복한 희망양천 만들기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