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특별한 감동복지' 입맞춤
강동구 '특별한 감동복지' 입맞춤
  • 송이헌 기자
  • 승인 2011.07.01 15:47
  • 댓글 0

민간 복지기관의 수요자 중심 맞춤형 우수 프로그램 공모, 11개 선정

[시정일보]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단편적인 획일화된 복지서비스를 벗어나 주민들의 세분화된 복지 욕구를 반영하는 차별화․창의적인 복지서비스로 성큼 다가가고 있다.

이에 강동구는 지난 5월 한달간 관내 비영리 민간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를 통해 노인, 장애인, 아동․청소년 등 분야별 ‘복지 맞춤형 우수 프로그램을 공모해 선정된 사업으로, 총 16개 기관에서 응모, 이 가운데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총11건(노인3, 장애인2, 아동․청소년4, 북한이탈주민, 위기가정) 의 우수 프로그램을 최종 선정했다.

우수프로그램은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미니정원만들기 프로젝트! 녹색의 힘 I love 강동」 - 노인 자원봉사자를 녹색지도사로 양성, 경로당을 방문하여 미니정원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한 환경개선 및 정서치유 ▷「황혼의 멋진 만남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두 번째 LOVE 만들기」- 노인들의 건전한 이성교제와 인식개선을 위한 미팅 프로그램 ▷「Dream Happy! 도전 풋살!」- 장애인, 비장애인 청소년이 함께 어울려 풋살 경기대회 참여, 체력증진 및 성취감 향상 ▷「함께해요! 해피투게더」- 북한이탈주민의 초기정착 지원프로그램으로 1:1 멘토링 결연 가정맺기, 동포애나누기, 사례관리 및 전문상담서비스 ▷「행복한 소리」- 소외 아동의 심리․정서적 불안, 충동적 감정표현을 음악을 통해 치료, 정서적 안정, 가족관계를 회복하는 프로그램 등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특성에 적합하고, 점점 다양화하고 세분화된 주민들의 복지수요 욕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복지기관의 우수하고 창의적인 기획 프로그램을 발굴․확대해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선정된 우수 프로그램은 7월부터 기관별로 사업이 시행되며, 구에서는 따뜻한겨울보내기 캠페인 성금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금으로 총57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사업을 장려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공모사업을 정례화하여 민간복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박희오 주민생활지원과장은 “ 구에서는 다양하고 새롭게 표출되는 취약계층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업의 효율성과 독창성 등을 고려하여 수요자 중심의 우수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 이라고 전했다.

복지 맞춤형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기관은 해피죤주간보호센터, 사단법인 함께가는 강동장애인부모회, 들꽃청소년지역아동센터,성내종합사회복지관,시립강동노인종합복지관,영유아분과(나우리상담심리치료연구소),,노인분과(시립강동노인종합복지관),아동․청소년분과(강동청소년회관),통합서비스분과(성내종합복지관), 고덕지역아동센터,대한노인회강동구지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