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행정주제도 본격 서비스
남양주시, 행정주제도 본격 서비스
  • 방동순
  • 승인 2011.12.08 14:45
  • 댓글 0

위치도, 구역도, 분포도, 통계도 등 제공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문자 위주로 업무를 처리하던 새올행정시스템에 공간(지도)정보를 융합,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행정주제도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5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행정주제도’는 새올행정시스템에서 위치정보(주소 등)를 추출, 지도화한 행정지도로 환경, 위생, 지역산업, 내부행정, 문화·체육, 수산, 도로·교통, 농촌, 보건, 산림, 축산, 민방위, 지역개발로 총 13개 업무 274개의 주제도가 위치도, 구역도, 분포도(分布圖), 통계도(統計圖) 등의 형태로 제작됐다.

또 지금까지는 각종 인·허가 및 현장실태 조사 시 종이지도, 행정대장, 업무별 행정시스템을 일일이 비교하고, 더 나아가 법령정보 등을 파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따랐지만 이제는 위치도를 활용, 한 번의 주소 입력만으로 쉽고 정확하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이로인해 각종 분포도, 통계도 등을 이용, 보다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업무처리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시는 2012년도에는 행정공간정보의 활용을 행정업무에만 국한하지 않고 시민생활에 접목, 공공서비스 안내, 인·허가 가능지역 자가진단, 주민안전 도우미, 새집찾기 길라잡이 등 6개 분야의 시민생활 공감지도 서비스를 스마트폰과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