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사할린 한국인 학살 설명해야
일본은 사할린 한국인 학살 설명해야
  • 방용식
  • 승인 2012.08.16 15:41
  • 댓글 0

 

[시정일보 방용식 기자]국가기록원이 대한민국 광복 제67주년을 맞아 러시아·일본 등에서 수집한 사할린 한국인 관련 기록물을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문서는 국가기록원이 지난 2010년부터 약 3년간 사할린국립문서보존소, 일본 재일한인역사자료관 등에서 수집한 결과다.

공개문서 중 눈길을 끄는 것은 1946년 옛 소련 정부보고서 초안. 이 문서에 따르면 제2차 세계대전 전 사할린 서북부 지역인 에스토루에 한국인 1만229명이 살고 있었지만 전쟁 후에는 5332명밖에 남지 않아 한국인 인구가 50% 가까이 줄었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인구가 이렇게 줄어든 데에는 귀환, 이주, 귀화 등의 요인이 있어 일본군이 모두 살해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옛 소련정부가 일본군의 학살을 인구감소의 원인으로 지목한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 문서를 보면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하기에 앞서 전쟁을 빌미로 한국인을 살해한 것으로 드러난다. 게다가 일본은 한국인 2만2817명을 사할린으로 강제 동원했다고 1946년 옛 소련 중앙당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이는 현재 일본정부가 주장하는 수천 명보다 훨씬 많은 수준이다. 한국은 사할린 강제동원자 수를 7만~8만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본이 사할린에서 한국인을 학살한 사실은 이미 밝혀진 바이다. 그러나 5000명 가까이 학살당했다는 이번 공개 문서와 달리 수십 명 단위였다.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한국을 강제로 병탄하고, 35년간 폭압·회유 등 ‘악랄하게’ 지배하면서도 여전히 사과를 하지 않는다. 한 술 더 떠 한국대통령이 한국의 영토인 독도방문 사실을 두고 ‘양국 관계가 냉각됐다’, ‘(인기를 잃은 대통령이)애국대통령으로 임기를 마치려 한다’고 비아냥대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아랑곳 않고, 없던 사실이라고 능청을 떤다.

이번 옛 소련 문서가 공개됨에 따라 정부는 대량학살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추가 증거자료 확보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문제는 일본의 태도이다. 문서 공개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여태껏 그래왔던 것처럼 잡아뗄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한때 미국과 경쟁하며 ‘팍스 재팬’을 구가할 정도로 성공했지만 일본은 결국 독일이 되지 못하고, 여전히 ‘정신적인 3류’ 국가다. 일본에게는 과거의 잘못에 대한 솔직한 인정과 반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