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국제안전도시' 최종관문
강북구 '국제안전도시' 최종관문
  • 백인숙
  • 승인 2012.12.07 17:25
  • 댓글 0

5~6일 현지실사 평가단 현장조사, 내년 6월 인증여부 결정
[시정일보] 강북구가 2013년 공인인증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안전도시 인증 현지실사를 위해 평가단(조준필 단장 외 2명)이 강북구를 찾는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5일 오전 10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박겸수 강북구청장을 비롯해 세계보건기구 현지실사 평가단, 강북구 안전도시위원회 위원 등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도시 공인 현지실사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는 국제안전도시 현지실사를 위해 강북구를 방문한 현지실사 평가단에게 그동안 안전도시구축과 관련, 구가 진행해온 사업들을 소개하고 이들 사업에 대한 진행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지실사 평가단은 이날 보고회를 시작으로 5일과 6일 이틀 동안 안전도시 구축과 관련한 사업을 실시해온 관련기관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5일 실사단은 강북경찰서 CCTV 통합관제센터를 방문, 강북경찰서 담당자로부터 교통안전과 관련한 발표를 듣고 지역 경로당을 찾아가 노인사고 발생 추이 및 예방대책 추진현황을 청취했다.

또 실사단의 현장조사는 6일에도 계속돼 6일 오전에는 강북소방서를 방문, 강북소방서 관계자로부터 소방안전과 관련한 보고를 듣고 이어 지역 초등학교를 찾아 재난안전체험교육을 관람하고 체험하게 된다. 오후에는 어린이집을 찾아 어린이 장애예방교육을 참관하고 국립재활원과 강북구보건소를 차례로 방문, 중증장애인 거주체험시설인 스마트홈 시설을 견학하고 우이경전철 산업안전관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이번 평가단의 현장조사가 끝나면 서면평가를 거쳐 오는 2013년 6월,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 여부가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구 보건소 관계자는 “강북구는 그동안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을 목표로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구민안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에 노력해 왔다”며 “강북구가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돼 구민들이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운 안전한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이번 현장실사에 최선을 다해 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북구는 2013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을 목표로 지난 2008년 강북구보건소에 전담팀인 안전도시추진반을 신설하고, 2009년 5월엔 ‘강북구 안전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 공포해 법적근거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