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중앙도서관 연회비 50% 감면
서울대 중앙도서관 연회비 50% 감면
  • 임지원
  • 승인 2013.01.01 13:44
  • 댓글 0

관악구, 구민만족 새해 달라지는 행정서비스 발표

[시정일보] 2013년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사람중심 감동행정 구현을 위해 행정서비스를 개선해 시행한다. 올 한해 경제적ㆍ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제도가 더욱 강화되고, 주민생활 불편해소 및 민원편의제공을 위한 다양한 제도가 추진되는 것.

먼저 지역주민은 서울대 중앙도서관 회원 연회비를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50% 감면해 서울대의 우수 자료와 시설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초등학생 학습준비물 지원비를 1인당 3만원에서 3만5000원으로 올리고, 친환경 무상급식 대상을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에서 2학년까지로 확대한다. 만 3~5세 유아이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구분 없이 연령별 누리과정을 통해 동일한 내용의 학습을 제공하고, 부모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계층에게 기존 월20만원에서 22만원으로 보육료를 확대 지원한다.

긴급복지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시 의료비, 학비 외에도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사회보험료,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부채상환액 등을 금융재산 공제범위로 확대하고, 기존 1개월만 지원되던 것을 사유에 따라 3개월까지도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장애인활동 보조지원 신청자격을 1급에서 2급까지 확대했다.

만12세 이하 영유아ㆍ아동 국가필수예방접종 10종에 뇌수막염과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까지 12종의 접종비를 무료로 지원해 영유아 뇌수막염은 보건소와 민간위탁의료기관에서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안전한 먹거리 문화 환경조성을 위해 원산지표시 대상품목을 기존 12개에서 양고기(염소 포함), 명태, 고등어, 갈치를 추가한 16개로 확대하며, 닭고기뿐만 아니라 족발, 보쌈 등 배달용 돼지고기에도 원산지표시제가 적용된다.

여름방학 기간 중에는 삼성동에 위치한 제2구민운동장에서 캠프화이어와 활쏘기체험 등 테마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가족캠핑장’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구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독특한 행사나 지속가능한 마을 문화행사 육성을 위한 공모 사업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그밖에도 여권 수수료(3종) 2000원 인하,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 반려견 동물등록제 등 주민들의 불편해소와 편의제공을 위한 다양한 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올해 시행되는 관악구 행정서비스 개선 내용을 책자로 발간, 배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