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민・관 합동 바가지요금 단속
안행부, 민・관 합동 바가지요금 단속
  • 윤종철
  • 승인 2013.07.30 09:32
  • 댓글 0

시·군·구별 지역물가책임관제・피서용품 가격동향 집중 관리

[시정일보]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합동으로 피서지 바가지요금 잡기에 나섰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29일 이경옥 제2차관 주재로 전국 17개 시·도 물가관계국장 회의를 개최하고 ‘피서지 물가안정 대책’을 수립 중앙부처와 각 시・도에 전달했다.

안행부의 피서지 물가안정 대책에 따르면 우선 8월 말까지를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관리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숙박료·외식비·파라솔 등 피서용품 등에 대한 가격동향을 집중 관리한다.

특히, 피서지 현장에서 물가안정대책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정책 효과를 현장 점검하기 위해 ‘시·군·구별 지역물가책임관제‘를 신설할 방침이다.

또한 17개 시·도별로 주요 간부가 시군구를 전담하는 시‧군‧구별 직능단체·주민간담회를 실시해 외식비‧숙박비 등 휴가관련 품목의 가격동향을 점검하게 된다.

한편 앞서 ‘시·군·구별 지역물가책임관’으로 임명된 안행부 국장급 간부들은 지난 15일부터 24일까지 열흘간 해수욕장·국공립공원 등 주요 피서지를 방문해 바가지요금 등을 단속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피서용품 대여료 결제시스템 등 우수사례도 발굴했다.

또한 이들은 부정 농축산물 유통·원산지 허위표시·섞어팔기 등 식품 안전을 점검하고 물놀이 안전 및 구조대 현황 등도 함께 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