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가동
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가동
  • 임지원
  • 승인 2013.11.21 11:10
  • 댓글 0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계획…상인연합, 자치구 등과 상생협약

[시정일보 임지원 기자]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정부지원책이 지금까지는 하드웨어적 변화였다면, 서울시는 ‘시장(市場)-다시살림-프로젝트’를 통해 소프트웨어적 지원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브리핑을 갖고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계속되는 정부지원에도 전통시장을 살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원인을 찾기 위해 6개 시장에서 현장시장실을 열고 상인과 소비자,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또 들었다”면서 “서울시-지역주민-전문가-상인연합회-지자체가 함께 ‘작지만 시장을 살리는 10가지 변화’를 정했다”고 언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신용카드 사용환경 정비 및 청결하고 편리한 시장 인테리어 조성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한다는 것. 또한 전통시장을 관리하는 매니저를 기존 14명에서 내년에는 64명으로 확대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시장 활성화 차원에서는 협동조합, 마을기업 육성 등을 통해 청년 상인들을 육성하고, 정기적 위생점검과 함께 불친절ㆍ불결ㆍ불신 타파 등 시장의 신뢰 회복에도 주력해 ‘믿고 사는 시장, 친절한 시장’을 만든다.

이와 함께 대형유통마트에는 없는 시장 및 장인들만의 숨은 이야기를 찾아내 장인점포는 브랜드화하고, 주변 역사ㆍ문화자원과 연계한 관광코스를 개발, 전통지도를 제작해 전통시장을 한류관광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는 서울시가 활용할 수 있는 광고매체를 통해 전통시장을 적극 홍보하게 된다.

그밖에도 ‘전통시장을 살리는 10가지 변화’의 일환으로 건강검진, 재무상담, 청결한 화장실과 쉼터 등 상인들의 복지강화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역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시장정책이라는데 있다. 여기에는 시장상인의 참여의지가 중요하다”면서 “시장상인회, 서울상인연합회, 자치구, 서울시 공동협약을 통해 시장맞춤형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시는 전통시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모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정릉ㆍ영천ㆍ신창ㆍ신원ㆍ길동 등 5개 시장을 권역별 선도시장으로 선정, 2016년까지 종합대책을 집중 적용해 ‘서울형 신(新)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시장 특성에 맞게 성북구 정릉시장은 ‘지역커뮤니티와 함께하는 창조시장’으로, 서대문구 영천시장은 ‘주변관광자원의 이야기가 넘치는 관광시장’, 도봉구 신창시장은 ‘즐길거리 넘치는 마을시장’, 관악구 신원시장은 ‘주변상권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시장’, 강동구 길동시장은 ‘한 번 가면 단골이 되는 마을시장’으로 내용을 구체화해 나가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종합대책을 통해 다각도의 어려움에 직면한 전통시장을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명소로 만들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