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로 배우는 지혜(25)/건물의 3가지 원칙
풍수지리로 배우는 지혜(25)/건물의 3가지 원칙
  • 시정일보
  • 승인 2014.05.29 15:04
  • 댓글 0

건물의 3가지 원칙
[시정일보]① 안전성(安全性)-건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다. 지반이 단단하고 기둥은 물론 구조물 전체가 튼튼해야 한다. 이는 풍수적으로도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나 고층건물이나 지진이 자주 발생한 지역에서는 미관보다는 안전성이 더 중요하다.

② 균형(均衡)-건물에서 건축적인 균형의 성질은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 균형은 중앙이나 좌우 양쪽에 시각적인 관심을 동일하게 할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통일감과 안정감을 준다. 가장 간단한 균형의 유형은 좌우대칭(左右對稱)이다. 이은 중앙 축의 양쪽에 있는 건물의 두 부분이 대칭을 이룬다.

③ 평평한 면(面)
건물의 전체적인 것은 물론 일부의 외형이 지나치게 오목하거나 불거진 경우 즉, 요철(凹凸)이 심한 경우는 생기(生氣)를 집안에 모아두기가 매우 어렵다. 건물의 외부가 돌출되는 것은 물론 실내에도 돌출되는 부분이 있으면 좋지 않다. 삼각형의 지붕, 돌출된 외벽(外壁), 높은 탑, 높은 굴뚝, 뾰족한 지붕창, 유리창이나 벽에 걸어둔 화분(花盆) 등은 집안의 기를 나쁜 기(凶氣)로 만들어 버린다. 이런 것들은 자기 집은 물론 이웃집에까지 영향을 미쳐 이와 마주한 이웃집에서는 살기(殺氣)가 된다.

괴테가〈친화력〉에 대해서 “한 건축물에서 보아야할 것이 3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적절한 자리에 서있는가, 안전한 기초가 되어 있는가. 잘 지어져 있는가 이다.”라고 했다.